'강점, 다양성•가성비•연구력 VS 약점, 브랜드 인지도 약하고 중국 진출 시기 늦어'

중국은 왕홍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해마다 전국 각지의 수백 개의 대학의 학생들을 모집해 제품 분석 및 마케팅 전략 그리고 판매 전략을 수립해 실전테스트를 하고 있다. 2020년 혁신대회에서 텐랑사범대학의 텐랑팀이 특등상을 받았다.

국내 화장품이 중국 시장에서 과거와 같지 않은 약세인 상황이다. 따라서 본지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중국 대학생의 순수한 시각에서 라네즈에 대한 SWOT분석을 요청했다. 라네즈는 중가의 대중채널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텐랑팀은 라네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라네즈는 한국 아모레퍼시픽 산하 유명 화장품 브랜드로 높은 가성비와 수분/보습/미백 등 기능성 잘 알려진 제품이다. 아시아 젊은 여성들에게도 알려져 있다.

 

강점요인으로 4가지로 꼽았다.

1. 라네즈는 제품의 다양성이다. 라네즈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라네즈 워터 슬리핑 마스크, 라네즈 스킨베일 베이스, 라네즈 비비 쿠션, 라네즈 베이직 스킨케어 세트, 라이트 립 슬리핑 마스크 등 다 잘 팔리는 인기 제품이다. 라네즈 다양한 제품이 가질 뿐만 아니라 제품별 대표적인 히트상품도 있고 중국 시장에서 자리를 잡았다.

2. 시장 조사 및 마케팅 기법이다. 라네즈는 중국에서 전문적인 조사팀을 맺어 중국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그들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 여러 가지 판촉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을 이끌어내고 샘플을 주는 것을 통해 단골 고객을 잡아 재 구매률을 높인다. 또 라네즈 공식 사이트에서 피부 상담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뷰티잡지 등과의 다양한 제휴를 통해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높은 가성비다. 라네즈는 중고급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를 잡는데 글로벌 뷰티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 높은 편이다.

4. 과학 연구 기술력이다. 250여 명 연구진, 3개 연구기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1위, 세계 20위권의 글로벌 화장품 그룹이다.

약점요인으로 3가지를 꼽았다.

1. 마케팅에 대규모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라네즈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홍보에 대규모 비용을 투자한다. 아모레퍼시픽의 광보 투자는 총 451억 원에 달해 이 가운데 라네즈 브랜드는 가장 많이 했다.

2. 약한 브랜드 인지도다. 라네즈는 디올, 샤넬, 에스티로더, 랑콤 등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 분야에서 약하다. 로레알, OLAY, 에이본 등 대중 브랜드에 비해 라네즈의 영향력이 약하다.

3. 중국시장 진출이 늦었다. 다른 해외 브랜드에 비해 라네즈는 중국 시장에 늦게 진출해 다른 기업에 비해서는 판매 채널에서 불리하다. 중국 토종 브랜드에 비해 중국에서 점유율이 높이는 데 쉽지 않다.

기회요인은 3가지를 꼽았다.

1. 중국 소비자는 갈수록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약 40%씩 증가하는 추세다.

2. 한류 열풍 속에 한국 화장품의 이미지가 상승했다. 중국에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 대륙에서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면서 한국 화장품을 사용하려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3. 판매 채널의 확장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발전해 왔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온라인 판매 채널이 계속 확대되어 있다.

위험요인으로 3가지를 꼽았다.

1. 급성장하는 중국의 화장품 산업이다. 사람들이 외모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화장품 업계가 급성장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가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 '짝퉁'이 우려된다. 각종 짝퉁이 나타나면서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친다.

3. 경쟁 업체의 다양한 마케팅이다. 방대한 화장품 시장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각 뷰티 브랜드는 여러 가지 마케팅 전약을 펴고 있고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