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섀도·파우더 수출액은 작지만 증가세 뚜렷
샴푸, 월 10만 달러 수출 유지하면서 20% 증가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6]2023년 5월 인도네시아 수출 현황  

국내 화장품의 인도네시아 수출이 좀처럼 크게 증가되지 않고 있어 답답하다.

기초화장품은 소폭 성장하면서 도약기회를 탐색하고 있고, 특히 샴푸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본격적인 진출자세를 가져볼만 하다.

또 메이크업류는 전반적인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립스틱과 아이섀도, 파우더 등은 아직 수출 금액은 적지만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향후 성장 기대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5월 인도네시아 기초화장품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7%, 전월 대비 59% 증가되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했다. 1월 137만 달러, 2월 269만 달러, 3월 272만 달러, 4월 179만 달러, 5월 286만 달러로 많지는 않다. 

마스크 팩은 전년 동월 대비 27% 증가된 반면 전월 대비 17% 감소되면서 기복이 있다. 1월 8.1만 달러, 2월 15만 달러, 3월 11만 달러, 4월 9.4만 달러, 5월 7.8만 달러로 감소하는 추세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됐지만 전월 대비 14% 증가됐다. 그러나 월 수출액도 수만 달러로 적고 좀처럼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1월  10만 달러, 2월 6.3만 달러, 3월 12만 달러, 4월 6.3만 달러, 4월 7.2만 달러다.

우리나라 화장품의 인도네시아 수출액은 적지만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우리나라 화장품의 인도네시아 수출액은 적지만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립스틱 수출은 월 수출액은 몇 만 달러로 미약하지만 전년 동월 대비 2,400%, 전월 대비 150%로 크게 성장돼 성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1월 1.2만 달러, 2월 6.2만 달러, 3월 4.9만 달러, 4월 2만 달러, 5월 5만 달러다.

아이섀도 수출은 월 수출액은 몇 만 달러로 미약하지만 전년 동월 대비 230%, 전월 대비 261% 등 큰 폭으로 증가됐다. 1월 5.6만 달러, 2월 2.5만 달러, 3월 4.4만 달러, 4월 2.1만 달러, 5월 7.6만 달러다.

파우더 수출은 월 수출액은 1.2만 달러로 미약하지만 전년 동월 대비 40%, 전월 대비 100% 각각 증가됐다. 1월 2.6만 달러, 2월 1.8만 달러, 3월 3.7만 달러, 4월 1.9만 달러, 5월 3.8만 달러다.

샴푸 수출은 월 수출액이 10만 달러 이상을 기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년 동월 대비 20%, 전월 대비 71% 각각 증가돼 수출 유망 품목으로 분석됐다. 1월 15만 달러, 2월 16만 달러, 3월 12만 달러, 4월 8만 달러, 5월 14만 달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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