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케어·메이크업, 태국 수출 주력해야...
샴푸, 66% 감소되면서 월 수만 달러로 추락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8]2023년 5월 태국 수출 현황  

국내 화장품의 태국 수출은 기초화장품과 메이크업을 더욱 집중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5월 기초화장품은 월 500만 달러 이상이고, 메이크업은 90만 달러로 다른 품목에 비해 수출액이 높다. 또 전년 동월에 비해 수출액이 증가돼 더욱 집중할 가치가 있다. 특히 메이크업은 전년 동월, 전월대비 모두 증가됐다.

또 마스크 팩은 하락됐지만 올 들어 다시 회복되는 추세를 기록해 적극적인 공략 자세가 요구되고 있다. 립스틱, 아이섀도, 파우더, 샴푸 등은 월 수출액이 작고 거기다 하락 추세까지 겹쳐져 새로운 전략을 모색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기초화장품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됐고 전월 대비 8% 감소돼 기복이 있다. 1월 443만 달러, 2월 745만 달러, 3월 595만 달러, 4월 573만 달러, 5월 525만 달러로 매월 하락되고 있어 수출 상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마스크 팩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 전월 대비 1% 각각 감소돼 부진한 상황이다. 1월 55만 달러, 2월 68만 달러, 3월 47만 달러, 4월 77만 달러, 5월 76만 달러 등으로 점점 증가되고 있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0%, 전월 대비 45% 증가되면서 호조를 기록했다. 1월 76만 달러, 2월 100만 달러, 3월 77만 달러, 4월 61만 달러, 5월 89만 달러다.

스킨케어와 메이크업의 태국 수출이 증가됐다.
스킨케어와 메이크업의 태국 수출이 증가됐다.

립스틱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1% 증가됐지만 수출액이 적어 효과가 낮다. 또 전월 대비는 18% 감소돼 부진한 상태다. 1월 14만 달러, 2월 24만 달러, 3월 18만 달러, 4월 21만 달러, 5월 17만 달러로 월 10-20만 달로로 미약하다.

아이섀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8%, 전월 대비 45% 각각 감소돼 부진했다. 1월 12만 달러, 2월 30만 달러, 3월 31만 달러로 매월 증가됐지만 4월 11만 달러, 5월 6.5만 달러로 급격히 감소돼 상황 파악이 필요하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된 반면 전월 대비 12% 감소돼 부침이 있다. 그러나 1월 17만 달러, 2월 27만 달러, 3월 21만 달러, 4월 33만 달러, 5월 29만 달러로 큰 기복이 없이 증가되고 있다.

샴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됐고 전월 대비 24% 증가됐다. 1월 13만 달러, 2월 20만 달러, 3월 22만 달러, 4월 6.6만 달러, 5월 8.2만 달러로 감소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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