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케어, 월 2백만 달러 이상 유지
파우더 감소...메이크업·아이섀도 증가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9. 끝]2023년 5월 필리핀 수출 현황  

우리나라 화장품의 필리핀 수출은 기초화장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매우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마스크 팩과 메이크업의 월 수출액은 10-30만 달러 수준이지만 상승 추세로 성장 가능성이 제시됐고, 립스틱과 아이새도의 경우에도 우러 수출액은 수천 달러지만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 다만 파우더와 샴푸는 감소돼  분석이 필요하다.

기초화장품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 전월 대비 2% 각각 증가됐고 차분하게 시장을 유지하고 있다. 1월 228만 달러, 2월 303만 달러, 3월 291만 달러, 4월 250만 달러, 5월 255만 달러로 큰 기복이 없다.

마스크 팩은 전년 동월 대비 7%, 전월 대비 205% 각각 증가됐다. 1월 14만 달러, 2월 13만 달러, 3월 21만 달러, 4월 6.9만 달러, 5월 21만 달러로 4월을 제외하면 좋은 흐름이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7%, 전월 대비 6% 각각 증가됐다. 1월 15만 달러, 2월 25만 달러, 3월 16만 달러, 4월 26만 달러, 5월 28만 달러 등으로 조금씩 상승되고 있다.

립스틱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950%, 전월 대비 577% 등으로 폭발적으로 증가됐지만 월 수출액이 수천 달러로 적기 때문에 효과는 높지않다. 1월 3천 달러, 2월 1.1만 달러, 3월 1.7만 달러, 4월 9천 달러, 5월 6.1만 달러다.

우리나라 화장품은 필리핀 뷰티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화장품은 필리핀 뷰티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섀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전월 대비 모두 77% 증가됐다. 1월 6천 달러, 2월 9천 달러, 3월 7천 달러, 4월 9천 달러, 5월 1.6만 달러로 소폭이나마 상승되는 추세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8%, 전월 대비 64% 각각 감소돼 기존 전략의 검토와 새로운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1월 1.9만 달러, 2월 4.4만 달러, 3월 2.9만 달러, 4월 5만 달러, 6월 1.8만 달러다.

샴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9%, 전월 대비 5% 각각 감소됐다. 1월 27만 달러, 2월 20만 달러, 3월 24만 달러, 4월 16만 달러, 5월 17만 달러로 올 들어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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