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팩 79%·아이섀도 148% 폭등
메이크업 58%·파우더 50% 폭락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5]2023년 5월 베트남 수출 현황   

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을 최근 국빈 방문해 베트남과 40억 달러 규모의 경제협력 MOU 체결하는 등 한-베트남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우리나라 기초화장품은 베트남 뷰티 시장에서 인지도를 확보하면서 조금씩 성장하고 있고, 마스크 팩과 아이섀도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돼 유망 수출품목으로 부상했다. 반면 메이크업과 파우더는 50% 정도 감소돼 상황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5월 기초화장품의 베트남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 전월 대비 6% 증가됐다. 1월 836만 달러, 2월 1,418만 달러, 3월 1,484만 달러, 4월 1,201만 달러, 5월 1,282만 달러 등으로 4월부터 두 달째 감소됐다.   

마스크 팩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79%, 전월 대비 29% 각각 상승했다. 특히 그동안 월 평균 50-60만 달러였지만 올 들어 1백만 달러를 돌파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이 발생됐다. 1월 50만 달러, 2월 116만 달러, 3월 70만 달러, 4월 79만 달러, 5월 101만 달러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8%, 전월 대비 3% 각각 감소됐다. 특히 지난해는 월 평균 1백만 달러 이상을 꾸준히 유지했지만 올들어 1백만 달러 이하로 하락하는 등 기복이 심하다. 1월 81만 달러, 2월 135만 달러, 3월 200만 달러, 4월 74만 달러, 5월 72만 달러다.

립스틱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 감소됐고 전월 대비 27% 각각 감소되면서 저조했다. 1월 12만 달러, 2월 26만 달러, 3월 21만 달러, 4월 24만 달러, 5월 17만 달러로 좀처럼 성장 전환점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섀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48%, 전월 대비 10% 각각 증가돼 성장 가능성이 포착됐다. 1월 4.6만 달러, 2월 8.9만 달러, 3월 9.9만 달러, 4월 7만 달러, 5월 7.7만 달러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0% 감소됐고, 전월 대비 10% 증가돼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1월 14만 달러, 2월 31만 달러, 3월 20만 달러, 4월 5.7만 달러, 5월 6.3만 달러다.

샴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 전월 대비 41% 각각 감소됐다. 1월 19만 달러, 2월 42만 달러, 3월 41만 달러, 4월 40만 달러, 5월 23만 달러 등으로 지난 4월까지 좋은 흐름을 기록했지만 제동이 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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