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케어, 전년 동월 대비 43%, 전월 대비 39% 증가
메이크업·립스틱·아이섀도 증가 추세 유지
샴푸 수출 감소 31% 감소돼 대책 마련 필요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7]2023년 5월 말레이시아 수출 현황  

국내 화장품의 말레이시아 수출이 증가되는 좋은 흐름을 기록했다.

기초화장품과 메이크업은 수십 %대의 좋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안정적이고, 립스틱과 아이섀도, 파우더 등은 월 수출액은 적지만 꾸준한 성장을 했다. 다만 샴푸는 하락됐다.

5월 기초화장품의 말레이시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3%, 전월 대비 39% 각각 증가되면서 좋은 흐름을 기록했다. 1월 293만 달러, 2월 380만 달러, 3월 578만 달러, 4월 391만 달러, 5월 546만 달러다.

마스크 팩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6% 증가됐고 전월 대비 17% 감소됐다. 지만 1월 33만 달러, 2월 37만 달러, 3월 36만 달러, 4월 34만 달러, 5월 28만 달러 등으로 큰 기복이 없이 꾸준하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7%, 전월 대비 131% 각각 증가되면서 수출 유망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1월 30만 달러, 2월 24만 달러, 3월 29만 달러, 4월 20만 달러, 5월 47만 달러다. 

기초화장품과 메이크업의 말레이시아 수출이 증가됐다.
기초화장품과 메이크업의 말레이시아 수출이 증가됐다.

립스틱 수출은 월 수출액이 10만 달러 이하지만 전년 동월 대비 145%, 전월 대비 32% 각각 증가됐다. 1월 1.8만 달러, 2월 5.6만 달러, 3월 3.8만 달러, 4월 6.1만 달러, 5월 8.1만 달러다.

아이섀도 수출은 월 몇 만 달러로 미약하지만 전년 동월 대비 24%, 전월 대비 58% 각각 증가되면서 성장 잠재력을 높였다. 1월 4만 달러, 2월 7.3만 달러, 3월 4.1만 달러, 4월 3.9만 달러, 5월 6.2만 달러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2% 상승됐고 전월 대비 6% 감소됐지만 월 수출 10만 달러 돌파에 계속 도전하고 있다. 1월 5.7만 달러, 2월 6.4만 달러, 3월 9.2만 달러, 3월 8.8만 달러, 5월 8.2만 달러다. 

샴푸 수출은 1월 20만 달러, 2월 36만 달러, 3월 33만 달러, 4월 37만 달러, 5월 33만 달러로 안정적인 흐름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전년 동월 대비 31%, 전월 대비 10% 각각 감소돼 수출 상황을 체크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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