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스틱·파우더 빼고 모두 역 성장
스킨케어 -23%, 마스크팩 -57%, 샴푸 -37% 감소
중국산 마스크팩 656%, 메이크업 862%, 파우더 1,700% 증가
국내화장품은 중국에서 경쟁력을 잃으면서 힘을 잃어가고 있다. 특히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매출이 하락됐다. 수출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관세청의 10대 수출국(식약처 기준), 7개 품목에 대한 수출입 현황을 매월 진단한다. -편집자 주-
[1]7월 대 중국 화장품 수출입 현황
국내 화장품의 대 중국 수출은 수십 % 감소된 반면 중국산 마스크팩, 메이크업 파우더, 샴푸 등은 수입액은 작지만 수백 % 증가됐다.
특히 이 같은 감소세가 8월에도 계속된다면 국내 화장품의 주력 품목인 스킨케어 월 수출액이 1억 달러 미만으로 하락될 가능성이 높아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관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7월 국내 화장품의 대 중국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스킨케어는 23%, 마스크팩은 57%, 메이크업은 29%, 아이섀도 10%, 샴푸 37% 각각 감소됐다. 다만 립스틱은 44%, 파우더 18% 각각 증가됐다.
중국산 화장품 수입액은 전년 동월 대비 스킨케어 34%, 립스틱 68%, 아이섀도 81% 각각 감소된 반면 마스크팩 656%%, 메이크업 862%, 파우더 1700%, 샴푸 27% 각각 증가됐다.
또 품목별 수출액은 스킨케어가 1억 779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메이크업 1,457만 달러, 마스크팩 948만 달러, 샴푸 249만 달러, 아이섀도 219만 달러, 립스틱 159만 달러, 파우더 55만 달러 등이다.
한편 스킨케어 수출액은 지난해 7월 1억 4,182만 달러였지만 올해 7월은 1억 779만 달러로 23%, 마스크팩은 2,221만달러서 948만 달러로 57%, 메이크업은 2,094만 달러서 1,467만 달러로 29%, 아이섀도는 240만 달러서 215만 달러로 10%, 샴푸는 398만 달러서249만 달러로 37% 각각 감소됐다.
하지만 립스틱은 110만 달러서 159만 달러로 44%, 파우더는 46만 달러서 55만 달러로 18% 각각 증가하는 특이한 현상이 발생됐다.
중국산 스킨케어 수입액은 지난해 7월 207만 달러였지만 올해 7월은 136만 달러로 34%, 립스틱은 29만 달러서 9만 달러로 68%, 아이섀도는 4만 달러서 8천만 달러로 81% 각각 감소됐다.
하지만 중국산 마스크팩은 22만 달러서 168만 달러로 656%, 메이크업은 9만 달러서 86만 달러로 862%, 파우더는 6천달러서 10만 달러로 1,700%, 샴푸는 24만 달러서 31만 달러로 27% 각각 증가했다.
한편 전년 동월 대비 무역수는 스킨케어 23%, 마스크 팩 64%, 메이크업 33%, 아이섀도 9%, 파우더 3%, 샴푸 41% 각각 감소됐다. 반면 립스틱은 86% 증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