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판매량 전월 대비 -28% 하락
K 쿠션, 2개월째 판매량 1위 달성
2022년 7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인 티몰을 통해 중국 뷰티 시장의 동향을 진단해 오고 있다. 또 국내 화장품이 중국 로컬 및 글로벌 브랜드와 얼마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편집자 주-
[8, 끝]2023년 12월 중국 쿠션 시장 동향
K뷰티 쿠션이 중국 시장에서 위상을 높였다.
티몰 쿠션 카테고리에서 지난해 11월 TOP 10제품의 총 판매량은 40만개를 기록했지만 12월은 29만개로 전월 대비 -28% 하락했다. K뷰티도 -54% 하락했다.
이처럼 12월의 쿠션 판매량은 전반적으로 부진했지만 K뷰티 쿠션이 11월에 이어 12월에도 가장 높은 판매량을 달성했다. 특히 K뷰티 쿠션은 TOP 10제품에 한 개 제품만 포함돼 취약했다.
이들 TOP 10 제품 가운데 중국 로컬 브랜드가 60%를 점유했고 나머지 40%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외국 브랜드다. 앞으로 중국 로컬 브랜드의 추격과 견제가 심해질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
전월 대비 브랜드별 판매량 증감률은 에이지투웨니스(한국) -50%, DO(중국) -40%, 화시쯔(중국) -50%, 카쯔란(중국) -33% 등이었고 나머지는 전월과 동일했다.
브랜드별 판매량은 에이지투웨니스(한국) 6만개, 로레알(프랑스) 5만개, DO(중국) 3만개, mistine(태국) 3만개, 화시쯔(중국) 2만개, 카쯔란(중국) 2만개, 입생로랑(프랑스) 2만개, Passional lover(중국) 2만개, tommark(중국) 2만개, Blank me(중국) 2만개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