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소매판매 6조 원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
지난해 총 소매 판매 77조원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
지난해 4분기 중국의 GDP 성장률이 5%로 회복된 가운데 12월 화장품 소매판매 경기도 9.7% 증가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국제금융센터는 올해 중국의 GDP 성장률이 4% 대의 균형 있는 성장을 할 것이라고 전망해 K뷰티의 중국 수출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됐다.이 같은 중국 경제성장률 저하에 따른 리스크는 없어졌지만 K뷰티가 지난 몇 년 동안 중국 현지에서 도약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가 관건이다.
또 중국의 화장품 소매판매 규모가 과거처럼 수십 %대의 성장은 아니지만 5%대의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K뷰티는 탈중국 또는 중국을 기피하는 현상이 제기돼 실력이 의심된다.
1월 17일에 중국 국가통계국은 2023년 12월 화장품 소매판매 액은 총 6조 4천억원(323억 위안)으로 전년 동월 대비 9.7%, 특히 지난해 총 소매 판매액은 총 77조원(4,14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또 전년 동월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두 달은 4월 5조 1천억원(276억 위안)과 5월 6조 1천억원(330억 위안)으로 각각 24.3%, 11.7% 증가해 4월과 5월에 집중 판매를 검토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7월 4조 6천억(247억원)으로 4.10% 11월 10조원 2천억원(548억 위안)으로 3.50% 각각 감소했다고 발표해 지난해 중국의 광군절 특수는 과거처럼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해관(관세청)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2월 중국 미용 화장품 및 개인 케어 용품 수입량은 23,693.3톤, 수입액은 85억 1000만 위안이었고 2023년 중국 미용 화장품 및 개인 케어 용품 수입량은 35만 8600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2% 감소했으며 수입액은 1260억 2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2% 감소했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