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계, 아직 의학적 검증없다며 이성적 판단 요구
바이두, 문제성 피부 가진 사람들 위해 만들어진 특수 용도 화장품으로 정의

최근 중국 뷰티 시장에서 효능성 스킨케어등 효능성화장품이라는 단어가 빈번하게 제시되고 있다. 특히 시장이 성숙하고 있다고 한다.

언뜻 생각하면 우리의 기능성화장품일 것으로 짐작된다. 하지만 중국의 뷰티관련 매체나 증권사들은 효능성 스킨케어라는 개념은 아직 없다. 성분이 순하고 과학적인 포뮬러로 만들어 졌다. 안전성과 효능을 강조하는 화장품이다. '피부과 의사 개발 참여', '피부과 이론 지도에 따름', '의학적 검증'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밝혀 기능성화장품과는 다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이 효능성 스킨케어의 성장은 소비자들이 성분당을 중요시하면서 효능성 제품이 첫째로 꼽고 있고 소비자들은 현재 성분, 효능에 대해 특히 중시하면서 형성되는 시장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탁정의료피부미학과(卓正医疗皮肤医美学科) 비서실장 겸 부주임 의사 종화(钟华) 박사는 효능성 스킨케어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지금과 같은 열풍에 대해 이성적으로 봐야 한다. ‘피부학급 스킨케어의 경우 엄밀히 말하면 의학적 검증을 걸쳐야 하지만 이미 출시된 많은 제품들이 언급한 성분 효과는 아직 실험실에 머물러 엄격한 의학적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한다.

따라서 과거 우리와 같이 케미 포비아가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면서 피부 건강에 천연 혹은 식물성 성분을 선호했다. 이어 마케팅이 아닌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데이터가 요구되는 시장으로 변했다.

따라서 중국 뷰티 시장은 천연 및 식물 등에서 벗어나 보다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시장으로 변화하면서 효능성이나 피부학급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우리와 같이 의학적 검증이라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효능성 스킨케어에 대한 사회적 정의를 가늠하기 위해 바이두를 서치했다.

바이두는 효능성 스킨케어란 문제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 위해 만들어진 특수 용도의 제품으로, 미백, 주름 방지, 안티에이징, 피부 탄력 등과 같은 특별한 피부 케어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효능성 스킨케어 성분은 오랜 기간 무독성 부작용이 입증된 식물 추출 성분이나 인체 내의 분자 단백질이다. 그리고 장기간의 사용해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무독성 부작용, 무의존성 제품이다.

피부염, 여드름, 민감성 등과 같은 피부 문제를 가진 많은 사람들은 의사의 지도 아래 효능성 스킨케어를 사용하면 피부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효능성 스킨케어는 일반 스킨케어에 비해 더욱 표적적이고 고효율성이다. 예를 들어, 미백류과 효능형의 제품 처방은 일반 제품 처방보다 미백원료가 더 많고, 농도가 크고, 자극성도 더 클 수 있다. 그러나 효능은 너무 강하며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으로 화장품을 반드시 합법적인 채널에서 구매해야한다.

특징은 더 높은 안전성이다. 비록 화장품은 출시 전에 이미 엄격한 안전성 요구사항을 걸쳤지만, 임상용 제품은 처방 간결함을 강조하고 원료는 엄격하게 선별하여 피부에 손상을 주거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 색소, 향신료, 발민방부제, 자극성이 큰 계면활성제 등이 없거나 적게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제품 포장은 오염 방지에 더욱 주의한다. 가능한 한 원료, 완제품 등에 대해 임상 안전성 평가를 한다.

명확한 효능성이다. 유형별 피부 생리적 특성 및 피부병의 발병 메커니즘에 따라 연구개발을 진행하면, 그 제품 의 성분 작용 메커니즘이 명확하고, 시험을 통해 증명된 바에 의하면 일부 피부병에 대해 보조 작용을 한다.

임상 검증이다. 제품은 출시 전 인체시험을 통해 제품의 임상적 효능과 안전성을 검증해 제품의 자극이 더 적고 알레르기 반응 발생률이 더 낮다는 점 등을 보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