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사 동결건조 마스크 트랜드 형성
낮은 인건비, 부자재 등으로 국내사 경쟁력 취약

최근 중국 마스크 팩 시장에서 동결건조 마스크 팩이 개발돼 보급되면서 여성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티몰의 동결건조 마스크 팩 부문의 상위 판매량 1개 제품에 대한  브랜드 및 국적, 가격, 판매량, 핵심 기능 등을 조사했다. 시트 마스 팩이나 위시오프 마스크 팩의 경우에는 글로벌 및 해외 브랜드와 중국 로컬 브랜드가 경합을 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동결건조의 경우에는 중국 브랜드가 석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로컬 브랜드가 과거의 해외 브랜드의 트랜드를 쫓아 가는 것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상황이 앞으로도 계속 진행된다면 국내 화장품의 진출 진출은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 화장품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능력이 없다면 중국 트랜드를 쫓아가는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

그러나 중국 트랜드를 쫓아가는 것도 다양한 허들이 있다. 현재 티몰의 동결건조 마스팩의 가격은 한화로 1장당 3,000원으로 형성돼 있고 일부 브랜드는 장당 7,000원이다. 국내서 생산할 경우 높은 인건비와 부자재, 수출 비용 등을 계산하면 손익을 맞추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티몰의 동결건조 마스크 팩 가격은 79위안부터 358위안까지 다양하다. 다만 판매 수량이 10개 혹은 20개라는 묶음 판매 보다는  5개나 6개 등 소량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개당 판매가격으로 계산하면 한화 3,000원 정도다. 특히 기존 시트 마스크 팩은 한번 구매시 20개 혹은 30개를 구입해야 하므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주는 불편함을 개선했다.

판매량은 월 7,000개 이상이 가장 높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천개 혹은 수백개 이상이다. 따라서 기존 시트 마스크 팩은 월 수만개 이상과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 아직 동결건조 마스크 팩 시장이 시트 마스크 팩처럼 성숙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동결건조 마스크 팩의 핵심 기능은 시트 마스크 팩 처럼 수분, 보습, 피부 진정, 리페어 민감성 전용 리프팅 등을 표방하면서 상충되고 있다. 다만 홍조 개선이나 여드름 케어를 표방하는 제품도 있어 특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