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 마스크팩 판매 저조...위시오프팩 상승
(주)엔프라니 지난 8월부터 10위권 탈락

국내화장품이 중국에 막대한 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 유형이 잘 판매되는지 통계가 없어 중국 여성의 트랜드를 파악할수 없다. 본지는 지난 2019년5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 티몰 한국관에서 마스크팩, 스킨케어, 자외선차단제, 베이스, 파우더, 수분크림, 비비크림 등 핵심제품에 대해 판매현황을 직접 집계해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티몰은 국내와는 달리 월별로 판매량을 공개하고 있다. -편집자 주-

[1]마스크팩 판매 현황

한때 한개 브랜드가 연간 5천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중국 마스크 팩 시장의 트랜드를 주도하던  K뷰티의 시트 마스크 팩이 신제품 공급부족과 변화하는 유통 트랜드를 반영하지 못하면서 퇴조하고 있다. 

특히 지난 1,2년전부터 중국 여성들은 시장에 넘쳐나는 시트마스크 팩에 대한 흥미를 잃으면서 워시오프 등 다른 제형의 마스크 팩을 소비하는 트랜드를 형성했다. 하지만 기존의 시크 마스크팩 브랜드는 제품을 다양화하지 못하면서 중국 여성들의 이탈현상을 묵인했다.

9월 티몰 한국 마스크팩 판매량 Top 10
9월 티몰 한국 마스크팩 판매량 Top 10

따라서 과거에는 티몰 한국관 마스크 팩 부문에 시트마스크 팩이 주류였지만 지난 1,2년 전부터 워시오프팩 제품이 전체 10개 제품 중 40~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워시오프팩이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시트 마스크 팩을 추월했다. 설화수도 지난 5월부터 10위권에 진입해 시장 탐색을 하고 있다.

엘엔피코스메틱의 메디힐이나 에스디생명공학, 지피클럽의 전통적인 시트 마스크 팩 브랜드는 지난 8월 보다 판매량이 감소해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주)엔프라니의 시트 마스크 팩은 지난 8월부터 10위권에서 탈락한 후 2달째 재진입을 하지 못하고 있다. 또 주식회사 스킨이데아가 모델링팩이 10위권에서 탈락하고 서린컴퍼니(주)가 새로 진입했다.

9월 티몰 마스크팩 판매 현황(분지 자체 집계)
9월 티몰 마스크팩 판매 현황(분지 자체 집계)

한편 각 브랜드별 9월 판매현황은 다음과 같다.

(주)코스메티나가 3만 2,000개를 판매했다.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69위안이고 판매량이 2만개다.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59위안이고 판매량은 1만 2000개다. (주)지피클럽은 2만8,000개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95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158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40개 108위안이고 판매량은 5,000개다.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30개 119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다. 티몰 국제 수입품마트의 가격이 10개 38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다.

(주)코스토리는 2만4,000개다. 플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6개 79위안이고 판매량이 2만개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가격이 10개 99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다. 티몰 국제 수입품마트의 가격이 24개 159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다. 에스티로더 닥터자르트은 2만 4,000개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0개 158위안이고 판매량이 9,000개다.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5개 159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다. 징보 국제 해외전문매장의 가격이 20개 15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다. 

TFIT CLASS INC는 1만4,000개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69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69위안이고 판매량이 6,000개다. 징보 국제 해외전문매장의 가격이  5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주)엘엔피코스메틱은 1만개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178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178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다. 쑤닝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0개 59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다.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30개 13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주)비에스글로벌홀딩스는 1만개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18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다.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19위안이고 판매량은 6,000개다. 징보 국제 해외전문매장의 가격이 109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다. (주)에스디생명공학은 7,000개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295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다.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0개  58위안이고 판매량은 5,000개다.

아모레퍼시픽 설화수는 4,000개다. 티몰 마트의 가격이 88위안(50ml) 판매량이 4000개다. 서린컴퍼니(주)는 4,000개를 판매했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6개 6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다.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0개  109위안이고 판매량은 1,000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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