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마스크팩 30% 이상 하락
파우더·샴푸 50% 이상 증가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매출이 하락되는 등 곤경에 처했다.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10대 수출국(식약처 기준), 7대 품목의 수출입 현황을 통해 수출 촉진 및 경쟁력을 진단한다. -편집자 주-
[1]11월 K뷰티 7대 품목 중국 수출 현황
K뷰티의 중국 수출 부진은 아직도 진행형이다.
특히 그동안 K뷰티의 주력품목인 기초화장품과 마스크팩은 -30% 이상 감소돼 중국 로컬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돼 대책이 필요해졌다.
관세청의 지난 11월 K뷰티의 기초화장품 등 7대 품목의 대 중국 수출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수출액은 1,752억원(134,842천 달러)으로 전년 동월 2,379억원(183,079천 달러) 보다 -26% 하락됐다.
전년 동월 대비 7대 품목별 증감률의 경우에는 기초화장품 -35%, 립스틱 -22%, 아이섀도 -32%, 마스크 팩 -33% 등이 각각 하락된 반면 메이크업 18%, 파우더 50%, 샴푸 68% 등이 각각 증가됐다.
또 7대 품목별 수출액은 기초화장품은 지난해 1,844억원(141,468천 달러)에서 올해는 1,205억원(92,456천 달러)으로, 립스틱은 30억원(2,328천 달러)에서 23억원(1,810천 달러)으로, 아이섀도는 50억원(3,868천 달러)에서 14억원(1,111천 달러)으로, 마스크팩은 181.8억원(13,947천 달러)에서 121.7억원(9,335천 달러)으로 각각 하락됐다.
반면 메이크업은 251억원(19,271천 달러)에서 296억원(22,765천 달러)으로, 파우더는 6.9억원(535천 달러)에서 10.4억원(802천 달러)으로, 샴푸 는 50.8억원(3,898천 달러)에서 85.5억원(6,563천 달러)으로 각각 증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