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개, 한국●프랑스 각 2개 등 경합
프랑스 고가, 한국 중가, 중국 중저가 시장 포진

중국의 Z세대가 메이크업 수요를 증가하고 있다. 메이크업은 지속력과 번짐성이 없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메이크업 후 피부에 밀착된 내용물을 닦아내는 클렌징 시장의 성장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클렌징 시장은 클렌징워터와 클렌징 오일, 클렌징 밀크, 클렌징 티슈, 스페셜 클렌징 등 5개로 세분화돼 있다. 이 중 클렌징 워터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티몰에서 클렌징 워터 판매 등 트랜드를 조사했다.

티몰의 클렌징 워터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는 총 4,148개로 치열하다. 상위 10위권에 중국 로컬 브랜드가 4개를, 한국과 프랑스는 각 2, 스페인은 1, 폴란드는 1개 등이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부문에서 국내 브랜드가 전체 10위권에 진입한 것은 드물다. 클렌징 워터에서는 2개 브랜드가 진입해 K뷰티의 체면을 살려주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유명 브랜드가 아니다. 인디브랜드다.

10위권 브랜드의 판매가격은 19위안부터 99위안 사이다. 프랑스의 바이오더마가 99위안으로 고가 시장에서, 국내 브랜드는 중가 시장에서, 중국 로컬 브랜드는 중저가 시장에서 위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량은 10개 브랜드 가운데 9개 브랜드가 500ml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로컬 브랜드는 500ml이지만 ‘1+1‘에 판매하고 있어 국내 및 글로벌 브랜드가 가격 경쟁을 하기에는 힘든 구조로 파악됐다.

월 판매량은 중국의 CHIOTURE(稚优泉)13만개 이상을 이어 중국의 PERFECT DIARY(完美日记)11만개 이상을 각각 판매하고 있다. 국내 브랜드인 다미인은 5만개 이상을 지피클럽은 1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팔로워의 경우에는 프랑스의 바이어오더마(Bioderma)를 판매하고 있는 티몰마트가 2615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국의 PERFECT DIARY(完美日记)1699만 명, CHIOTURE(稚优泉)701만 명, MAYCREATE(健美创研)296만 명 등이다.

한편 티몰의 각 브랜드별 클렌징 워터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중국 ‘CHIOTURE(稚优泉) 화장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CHIOTURE(稚优泉)이다. 가격은 500ml+500ml 6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30,000+이다. 팔로워 수는 CHIOTURE(稚优泉) 화장품 플래그십 스토어는 701만 명이다.

2위는 중국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PERFECT DIARY(完美日记)이다. 가격은 500ml+500ml 5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16,000+이다. 팔로워 수는 PERFECT DIARY(完美日记) 플래그십 스토어는 1699만 명이다.

3위는 프랑스 브랜드인 티몰국제 수입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바이오더마(Bioderma)이다. 가격은 500ml 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3,000+이다. 팔로워 수는 티몰국제 수입마트는 2615만 명이다.

4위는 중국 브랜드인 ‘MAYCREATE(健美创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MAYCREATE(健美创研)이다. 가격은 300ml+300ml 1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63,000+이다. 팔로워 수는 MAYCREATE(健美创研) 플래그십 스토어는 296만 명이다.

5위는 한국 브랜드인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미인의 유니클럽이다. 가격은 500ml 6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00+이다. 팔로워 수는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는 203만 명이다.

6위는 스페인 브랜드인 ‘drogistplein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BYPHASSE이다. 가격은 500ml 5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0,000+이다. 팔로워 수는 drogistplein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8.3만 명이다.

7위는 프랑스 브랜드인 ‘careplus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바이어오더마(Bioderma)이다. 가격은 500ml 8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0,000+이다. 팔로워 수는 careplus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62.1만 명이다.

8위는 중국 브랜드인 ‘Xuelinfe(雪玲妃)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Xuelinfe(雪玲妃). 가격은 500ml 3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0,000+이다. 팔로워 수는 Xuelinfe(雪玲妃) 플래그십 스토어는 115만 명이다.

9위는 폴란드 브랜드인 ‘BIELENDA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BIELENDA이다. 가격은 500ml 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0,000+이다. 팔로워 수는 BIELENDA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10.9만 명이다.

10위는 한국 브랜드인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지피클럽의 제이엠솔루션이다. 가격은 500ml 4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97.8만 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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