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파우더·샴푸, 전년 동월 대비 감소된 후 회복세
마스크 팩·아이섀도, 전년·전월 대비 모두 하락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3]2023년 5월 일본 수출 현황  

국내 기초화장품의 일본 수출은 정체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반면 메이크업은 지속 성장했다.

기초화장품과 파우더, 샴푸는 전년 동월 대비 감소됐지만 다시 회복되고 있다. 반면 마스크 팩과 아이섀도는 전년, 전월 대비 모두 하락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메이크업은 전년, 전월 대비 모두 상승되면서 핵심 아이템으로 부상했다. 립스틱과 파우더, 샴푸는 전년 동월 대비 감소됐지만 전월 대비 증가하면서 회복추세다. 아이섀도는 전년, 전월 대비 모두 하락돼 대책이 필요하다.  

5월 기초화장품 일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6% 감소됐고 전월 대비 30% 증가됐다. 1월 1,249만 달러, 2월 1,700만 달러, 3월 1,841만 달러, 4월 1,398만 달러, 5월 1,822만 달러로 횡보하고 있다.

마스크 팩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9%, 전월 대비 13% 각각 감소돼 부진했다. 1월 335만 달러, 2월 392만 달러, 3월 502만 달러로 증가됐지만 더 이상 증가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4월 474만 달러, 5월 408만 달러로 하락됐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3%, 전월 대비 21% 각각 증가됐다. 1월 1,412만 달러, 2월 1,368만 달러, 3월 1,748만 달러, 4월 1,336만 달러, 5월 1,623만 달러다.

우리나라 메이크업의 일본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됐다.
우리나라 메이크업의 일본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됐다.

립스틱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 증가됐고 전월 대비 24% 감소됐다. 1월 33만 달러, 2월 81만 달러, 3월 124만 달러로 3달 연속 증가됐지만 4월 56만 달러, 5월 42만 달러로 감소됐다. 
 
아이섀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8%, 전월 대비 32% 각각 감소돼 부진했다. 1월 112만 달러, 2월 263만 달러, 3월 150만 달러, 4월 208만 달러, 5월 140만 달러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61% 감소된 반면 전월 대비 44% 증가됐다. 1월 57만 달러, 2월 91만 달러로 1백만 달러 돌파가 예상됐지만 3월 60만 달러, 4월 39만 달러, 5월 56만 달러로 하락됐다.

샴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8% 감소됐고 반면 전월 대비 17% 증가됐다. 1월 75만 달러, 2월 70만 달러, 3월 103만 달러로 1백만 달러를 돌파했지만 4월 41만 달러, 5월 48만 달러로 다시 감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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