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마스크 팩·립스틱·파우더 수출 '호조'
마스크 팩·메이크업 유망 품목으로 부상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2]2023년 5월 미국 수출 현황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문재인 전 정부와 달리 한미 동맹관계를 더욱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초화장품 월 수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4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기초화장품과 마스크 팩, 립스틱, 파우더 등은 전년 동월, 전월 대비 모두 증가해 좋은 흐름을 기록하고 있지만 증가율이 둔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반면  아이섀도는 전년 동월, 전월 대비 모두 하락돼 품질력 보강이 필요하다.

5월 국내 기초화장품의 미국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4%, 전월 대비 6% 증가됐다. 1월 2,567만 달러, 2월 2,978만 달러, 3월 3,895만 달러, 4월 3,859만 달러, 5월 4,091만 달러로 계속 증가되고 있지만 점차 둔화되는 추세다.

마스크 팩의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0.5%, 전월 대비 15% 각각 증가됐다. 1월 192만 달러, 2월 288만 달러, 3월 259만 달러, 4월 369만 달러, 5월 428만 달러로 증가추세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6% 증가했고, 전월대비 7% 감소됐다. 1월 493만 달러, 2월 479만 달러, 3월 743만 달러로 증가추세였지만 4월 489만 달러, 5월 453만 달러로 하락되고 있다.

우리나라 기초화장품의 미국 수출이 월 4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우리나라 기초화장품의 미국 수출이 월 4천만 달러를 돌파했다.

립스틱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6%, 전월 대비 45% 각각 증가됐다. 1월 152만 달러, 2월 184만 달러, 3월 165만 달러, 4월 116만 달러, 5월 169만 달러다.

아이섀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4%, 전월 대비 47% 각각 감소돼 부진했다. 1월 59만 달러, 2월 91만 달러, 3월 38만 달러, 4월 95만 달러, 5월 50만 달러로 월 1백만 달러를 돌파하지 못하고 있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70%, 전월 대비 72% 각각 증가됐다. 1월 5만 달러, 2월 11만 달러, 3월 46만 달러 등으로 상승추세였지만 4월 16만 달러, 5월 28만 달러로 감소됐다.

샴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 감소됐고, 전월 대비 14% 증가됐다. 1월 50만 달러, 2월 48만 달러, 3월 60만 달러, 4월 64만 달러, 5월 74만 달러로 계속 증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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