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87%·샴푸 62%·메이크업 35% 증가
기초화장품 4개월째 1천만 달러 이상 유지
메이크업 4월에 1백만 달러 돌파 후 폭락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4]2023년 5월 러시아 수출 현황 

5월 우리나라 화장품의 러시아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큰 폭으로 성장됐지만 전월 대비 감소 현상이 발생해 그동안 수출 증가세가 진정됐다.

전년 동월 대비 기초화장품은 87%, 샴푸 62%, 메이크업 35%, 마스크 팩 23%, 아이섀도 14%, 파우더 11% 각각 증가돼 기초화장품과 샴푸, 메이크업이 유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립스틱은 17% 감소됐다.

또 전월 대비의 경우에는 마스크 팩 45%, 메이크업 26%, 샴푸 16%, 기초화장품은 15%, 아이섀도 1%, 각각 감소돼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했다. 그러나 파우더는 전년 동월, 전월 대비 모두 증가됐다. 

5월 기초화장품 러시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됐고 반면 전월 대비 15% 감소됐다. 그동안 러시아 수출은 계속 증가됐고 1월 919만 달러, 2월 1,478만 달러, 3월 1,330만 달러, 4월 1,776만 달러로 증가됐지만 5월 1,504만 달러로 감소됐다.

마스크 팩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된 반면 전월 대비 45% 감소됐다. 1월 140만 달러, 2월 165만 달러, 3월 251만 달러, 4월 262만 달러로 계속 증가했지만 더 이상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5월 142만 달러로 하락됐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됐지만 전월 대비 26% 감소됐다. 1월 100만 달러, 2월 92만 달러, 3월 59만 달러, 4월 117만 달러로 최고 수출액을 달성했고 이어 5월 86만 달러로 감소됐다.

기초화장품과 샴푸, 메이크업이 러시아 수출에 유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기초화장품과 샴푸, 메이크업이 러시아 수출에 유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립스틱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7% 감소된 반면 전월 대비 102% 증가됐다. 1월 9천 달러, 2월 24만 달러, 3월 4만 달러, 4월 9만 달러, 5월 18만 달러로 다시 증가되고 있다.

아이섀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4% 증가됐고 전월 대비 1% 감소됐다. 1월 5만 달러, 2월 10만 달러, 3월 6만 달러, 4월 9만8천 달러, 5월 9만7천 달러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됐고 전월 대비 47% 증가됐다. 1월 4만 달러, 2월 7만 달러, 3월 7만 달러, 4월 5만 달러, 5월 8만 달러다.

샴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62% 증가된 반면 전월 대비 16% 감소됐다. 1월 52만 달러, 2월 105만 달러, 3월 179만 달러, 4월 158만 달러, 5월 132만 달러로 2월부터 4달째 1백만 달러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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