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티몰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
6월 총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27% 감소

국내화장품이 중국에 막대한 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 유형이 잘 판매되는지 통계가 없어 중국 여성의 트랜드를 파악할수 없다. 본지는 지난 2019년5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 티몰 한국관에서 마스크팩, 스킨케어, 자외선차단제, 베이스, 파우더, 수분크림, 비비크림 등 핵심제품에 대해 판매현황을 직접 집계해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티몰은 국내와는 달리 월별로 판매량을 공개하고 있다. -편집자 주-

[1]6월 마스크팩 티몰 판매 현황

한국산 마스크 팩의 2분기 티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됐다.

본지는 매월 티몰 한국관에서 마스크팩 TOP 10 제품 판매량을 조사하고 있다. 이들 제품의 지난해 2분기 총 판매량은 73만 9,000개(4월 19만 9,000개, 5월 20만 7,000개, 6월 33만 3,000개)였다. 올해 2분기 총 판매량은 52만개(4월 16만 4,000개, 5월 11만 3,000개, 6월 24만 3,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됐다. 

또 올해 6월 TOP 10 제품의 총 판매량은 23만 4,000개로 전년 동월(33만 3,000개) 대비 27% 감소됐다. 특히 지난해 6월에 (주)코스토리가 10만 5,000개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지만 올해는 엘엔피코스메틱이 이쟈치 생방송을 실시하면서 8만 7,000개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하지만 판매량은 많지만 수익성은 낮다는 문제점이 발견됐다. 메디힐은 지난 5월에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0개 300위안(샘플 많음)어었지만 6월에는 20개 138위안, 플래그십 스토어는 10개 150위안(샘플 많음)이었지만 50개 305위안.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는 10개 59위안이었지만 30개 144위안으로 세일을 단행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에 설화수와 엔프라니, 린제이앤코스가 10위권에 포함됐지만 올해는 탈락됐고, 이들을 대신해 라네즈, 더마벨, 코스토리가 10위권에 새로 진입했다. 나머지 7개 브랜드는 판매 순위 변동은 있지만 10위권에 포진하고 있어 중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한국산 마스크 팩의 판매량이 점점 감소되고 있다. 때문에 새로운 중국 소비자들의 유입하는 마케팅 전략과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시장의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경쟁력을 향상시켜야한다. 

올해 2분기 국내 마스크 팩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됐다.
올해 2분기 국내 마스크 팩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됐다.

한편 지난 6월 티몰에서 한국산 마스크 팩의 판매량은 다음과 같다.

엘엔피코스메틱은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0개 138위안이고 판매량이 7만개,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50개 305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30개 144위안이고 판매량이 7,000개 등 총 8만 7,000개다. 

지피클럽은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10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10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10개 59위안이고 판매량은 5,000개, 티몰 국제 수입품마트의 가격이 30개 11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3만 5,000개다.

코스토리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6개 79위안이고 판매량이 2만개, 티몰 국제 수입품마트의 가격이 10개 88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3만개다. 에스티로더의 닥터자르트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8개 255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0개 69위안이고 판매량이 2만개 등 총 3만개다.

코스메티나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94위안(증정품 많음)이고 판매량이 2만개,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39위안이고 판매량은 2,000개 등 총 2만 2,000개다. 라네즈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95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239위안(2개)이고 판매량은 2,000개 등 총 1만 2,000개다.

에스디생명공학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30개 15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0개 59위안이고 판매량은 6,000개 등 총 9,000개다. 더마벨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25위안이고 판매량이 2,000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109위안이고 판매량은 5,000개 등 총 7,000개다.

TFIT CLASS INC는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7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 징보 국제 해외전문매장의 가격이 69위안이고 판매량이 3,000개 등 총 6,000개다. 코스토리의 파파레서피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109위안이고 판매량이 5,000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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