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상승 이어 5일 연속 하락...중국 단체관광 기대 소멸
LG생건 7일 연속 하락해 투자자 불안감 증폭

지난 10일 중국문화관광부가 단체관광을 재개한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화장품종목이 중국 테마주로 부상했지만 동력을 상실했다.

화장품업종의 주가는 10일 11.91%, 11일 0.71%, 14일 0.42% 등 3일간 총 13.04% 상승했다. 하지만 16일 2.73%, 17일 3.08%, 18일 0.59%, 21일 1.21%, 22일 0.82% 5일간 하락했다. 오늘(23일)은 0.71% 상승에 그쳤다.

특히 화장품업계와 증권가는 지난 6년 동안 매출 부진은 중국 단체관광객이 오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입국에 예정되고 있는데도 중국 단체관광객을 위한 판매 촉진 전략을 발표하지 않는 등 이상한 현상이 나타났다.    

게다가 화장품업계는 코로나 기간 동안 수익성이 나지 않는다며 기존의 로드샵 등 프랜차이즈 오프라인유통시스템을 과감하게 없애 자사만의 매출 촉진하는 방향을 찾기 어렵다. 

현재 유지되고 있는 ‘O’사의 오프라인 채널의 경우에는 다른 기업이 운영하고 있고 이 곳에서는 수백개의 브랜드가 판매되기 때문에 중국 단체관광객이 온다 하더라도 자사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없다.

또 방문이 예정된 중국 단체관광객은 순수 관광객에 가깝다. 때문에 화장품업계가 그동안 기다렸던 단체관광객이 아닐 수 있어 적극적인 준비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화장품업계 자신들만이 이 문제를 정확히 알고 있다. 

한편 오늘 화장품업종의 주가는 0.71% 올랐다. 올리패스 29.76%(500원), 파워풀엑스 11.30%(102원), 라파스 3.92%(950원) 등 중견 종목이 상승을 주도했고 29개 종목이 상승됐다.    

대형 종목인 아모레러시픽은 5거래일간 하락세에서 벗어나 오늘은 2.86%(3,400원) 상승했지만 LG생활건강은 0.69%(3,000원) 하락해 대조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의 주가는 8월11일 0.60%, 14일 보합, 16일 7.07%, 17일 2.17%, 18일 0.56%, 21일 0.67%, 22일 2.14%, 오늘(23일) 0.69% 등 14일부터 오늘(23일)까지 7일 연속 하락되면서 투자자들이 불안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단체관광 재개 조치가 발표된 10일 498,000원으로 50만원대 회복을 목전에 두었지만 이후 단 하루도 반등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432,0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주가가 하락되면서 투자자들은 종목토론실에서 ‘너무 심하잖아요. 주가만 보면 만년 적자기업이네. 유보금 많은데 자사주 매입해야...대표이사 사퇴해야...’ 등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중국 단체관광객의 방문이 예정되고 있는 가운데 LG생건의 주가가 7일 연속 하락해 투자자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중국 단체관광객의 방문이 예정되고 있는 가운데 LG생건의 주가가 7일 연속 하락해 투자자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한편 진코스텍이 7.57%(295원)으로 가장 높은 하락률을 기록했고 노드메이슨 7.10%(390원), 현대바이오 5.73%(1,550원), 코스나인 5.09%(70원) 등 26개 종목이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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