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액 전년 동기 대비 -16.7% 감소
최근 5년간 가장 낮은 수입액 기록
중국은 지난 20여 년 간 세계 각국의 모든 화장품을 자국 시장에 진입시키면서 자국의 화장품법을 정비했다. 이 과정에서 세계 화장품 기술을 파악해 자국 산업을 육성시켰다.
따라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화장품은 새롭게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 대한 매력이 높았지만 중국의 로컬 화장품의 경쟁력이 향상되면서 매출 악화 등으로 힘들어 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해관총서(관세청)가 1월과 2월의 화장품 수입실적통계에 따르면 화장품 및 개인 케어 용품 수입량은 43810.1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수입액은 약 3조원(167억 9천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7% 각각 감소했다.
또 2024년 1, 2월 중국의 화장품 및 개인 케어 용품 수입량은 지난 5년 동안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고, 수입 금액은 2021년 이후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특히 3대 수입국인 프랑스는 2022년 4조 9천억원(267억 위안)에서 약 4조 5천억원(243억 위안)으로, 우리나라는 2조 9천억원(162억위안)에서 2조 5천억원(135억위안)으로 각각 감소됐다. 일본은 약 5조원(288억위안)에서 4조 4천억원(239억위안)으로 감소됐다.
하지만 2023년 중국의 총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약 76조원(4,14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하며 5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또 2023년 중국 소비자의 월 평균 화장품 지출은 약 3만천원-18만원(200-1,000위안)이다.
따라서 중국 뷰티 시장은 수입화장품에서 자국의 화장품을 사용을 증가시키고 있어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화장품들의 위치가 점점 약화되고 있어 중국 시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