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수출액 중 중소기업 비중 64%
중소기업 수출 전년 대비 20.2% 폭등

지난해 대기업 및 중견화장품사의 매출이 부진했고 반면 코스맥스 등 ODM사들의 매출이 약진한 근거가 있다.

따라서 그동안 아모레퍼시픽이나 LG생활건강 등 2톱에 의존한 성장을 추진했다면 앞으로는 중소기업 중심의 제2의 도약을 조심스럽게 예상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산자부는 2023년 국내 화장품의 총 수출액은 11조 800억원(84억 7,100만 달러)으로 2022년은 10조 5,025억원(79억 5,300만 달러) 대비 6.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산자부의 화장품 수출 통계는 모든 국내 화장품의 총 수출액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출 실적이나 비중을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중소기업 수출만 통계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출 통계를 조사했다. 지난해 국내 중소화장품사의 총 수출액은 7조 821억원(54억 달러)로 전년 대비 20.2% 증가했다.

특히 2022년의 중소기업은 총 수출에서 57%(총 수출액 79억 6,00만 달러, 중소기업 수출액이 45억 5천만 달러)의 비중을 차지했지만 2023년에는 64%로 높아졌다.

이들 중소화장품상의 대부분은 자체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개발 및 생산을 ODM사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따라서 ODM사의 지난해 매출은 향상할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코스맥스의 지난해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1조 575억 원을, 코스메카코리아의 경우에도 창사 이래 최대 매출(4,707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한편 국내 중소화장품사의 년도 별 총 수출액은 2020년 6조 5,600억원(50억 달러), 2021년 6조 4,500억원(49억 2,000만 달러), 2022년 5조 9,700억원(45억 5천만 달러), 2023년 7조 800억 달러(54억 달러)를 각각 달성했다.

중소기업화장품사가 수출을 주도했다.(중기부 자료 캡처)
중소기업화장품사가 수출을 주도했다.(중기부 자료 캡처)

한편 중기청은 2023년 국내 중소기업 수출은 전년대비 2.3% 감소한 1,118억달러로, 2021년 1,100억달러를 최초로 돌파한 이후 3년 연속 1,100억달러 수출실적을 유지됐다고 밝혔다.

특히 수출액 상위 10대 품목 중 1위인 화장품(+20.2%)과 2위인 자동차(+57.4%) 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고, 자동차부품, 기타기계류, 전자응용기기, 기계요소 수출이 호조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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