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까지 6개 기업 참여...아모레퍼시픽 불참
하반기 중간 평가 후 연장 여부 결정

세계 처음으로 국내 화장품이 표시기재사항을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e-라벨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제한된 포장 면적에 작은 글씨로 표시하던 화장품 정보를 효율적이고 명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오는 3월 25일부터 ‘화장품 e-라벨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상 품목은 염모제, 탈염·탈색용 제품, 퍼머넌트 웨이브, 헤어 스트레이트너, 외음부 세정제 및 체모제거용 제품류를 제외한 국내에 시판되는 모든 제품이다.

참가 기업은 총 6개다. LG생활건강이 이달(3월)부터 처음으로 시행하고, 4월에 애경산업(주), 6월에 (주)코스모코스와 (주)동방코스메틱이다. 수입사의 경우에는 4월에 엘오케이(유), 록시땅코리아(유)이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이 빠졌다.  

LG생활 관계자는 “화장품 e-라벨 표시 도입을 위해 내부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오는 25일부터 e-라벨 샴푸를 본격적으로 판매한다. 샴푸가 다른 품목에 비해 글씨체가 작기 때문이다. 이후 점차적으로 다른 품목으로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생활건강이 e-라벨 샴푸를 처음으로 출시했다.(LG생건 제공)
LG생활건강이 e-라벨 샴푸를 처음으로 출시했다.(LG생건 제공)

이번 시범사업은 3월 25일부터 내년 2월 25일까지 진행하고 2024년 하반기에 중간평가를 실시하며, 중간평가 분석 결과에 따라 시범사업 기간 연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화장품 e-라벨 시범사업’ 대상 제품의 경우 명칭, 제조번호, 사용기한 등 주요 정보는 용기‧포장에서 큰 글씨로 확인할 수 있고, 나머지 정보는 QR코드 등 e-라벨을 통해 업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유미 차장은 시범사업에 제일 먼저 참여하는 ‘LG생활건강’의 청주공장(충북 청주시 소재)을 오늘(22일) 직접 방문하여 준비 상황을 점검한 후, 업계‧소비자단체와 함께 화장품 표시 관련 규제혁신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김 차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 선택 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업계는 포장지 변경‧폐기 등 비용과 자원을 절약하게 되었다”라며, “이번 시범사업은 저탄소‧친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매우 의미 있는 사업으로 앞으로 확대 운영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