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따움과 더페이스샵에서 올리브영으로 바뀌었다.과거에 정부나 관련단체가 국내 화장품의 최선 정보를 국내외에 소개할 때면 의례히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이나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을 방문했었다.특히 이 같은 현장 샵 방문을 통해 해당 기업은 물론 브랜드에 대한 간접적인 소개 및 홍보가 이뤄졌고, 해외에서는 국내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각인되는 중용한 작용을 했다.하지만 이들 기업에서 수익성이 떨어진다면 운영하던 샵들을 폐업하는 등 오프랑니 시장에서 철수했다. 따라서 최근에는 올리브영과 면세점 등을 방문하고 있는 추세다.또 올리브영은 이들
토니모리가 2016년 이후 7년 만에 연결 흑자로 전환했다.토니모리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대비 19.2% 증가한1,511억 원, 영업이익 96억 원 그리고 순이익 30억 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또 디지털 부문에서 29%, 글로벌부문에서 23% 각각 성장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신규 유통 채널을 확대하면서 전년대비 40% 이상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자회사의 경우에도 중소형 인디 브랜드들의 성장으로 제조업이 호황을 맞으면서 ‘메가코스’가 매출 증가돼 설립 이후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신기술금융사인 ‘토니인베스트
지난 2021년부터 염모 및 탈모샴푸시장이 크게 주목을 받았다.(주)모다모다의 염모샴푸가 시장을 주도했지만 성분에 유전 독성물질이 함유됐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하지만 새롭게 형성된 시장에서 마케팅이나 홍보 등 특별한 투자 없이 진출할 기회가 나타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각축했다. 이때 (주)메디올은 탈모 및 두피청정 샴푸를 2021년 12월말에 런칭했고 15개월만에 누적 매출 200억원을 돌파하면서 자사 온라인몰과 홈쇼핑에서 두각을 나타냈다.또 다음해에 2022년 4월에도 홈쇼핑채널을 기반으로 누적 매출 300억원
지난해 클리오는 일본과 중국 시장의 경쟁력은 약화된 반면 미국과 동남아 시장의 경쟁력은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오늘(16일) 하나증권은 클리오에 대한 기업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지난해 국내 매출은 2,124억원이었고 해외매출은 1,182억원으로 총 3,306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또 지역별 해외 매출의 경우에는 일본이 346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미국 304억원, 동남아 221억원, 중국 185억원 등의 순이었다.특히 해외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은 2020년 355억원, 2021년 457억원으로 증가
중국의 화장품 유통구조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어 국내 화장품의 중국 유통 전략을 점검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중국의 화장품 전문 매체인 화장품망은 ‘중국의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됐다. 오프라인 매장이 틱톡, 콰이쇼우, 샤오홍슈 등을 사용하여 홍보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또 ‘티몰, 징동, 메이투안 등은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의 입점을 유치해 온-오프라인을 통합하고 소매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따라서 국내 화장품도 중국의 화장품 유통변화에 따른 준비와 대응이 필요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수 만개에 이르던 화장품 로드샵이 없어지면서 CJ올리브영이 국내 화장품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대표하고 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CJ올리브영의 납품업체들에 대한 행사독점 강요, 판촉행사 기간 중 인하된 납품가격을 행사 후 정상 납품가격으로 환원해 주지 않은 행위, 정보처리비 부당 수취행위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행위를 조사해 주목을 받았다. 하나증권은 CJ올리브영의 3분기 실적 리뷰를 통해 ‘CJ올리브영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 행위 및 대규모 유통업법 위반 행위에 대한 건’에 대해 ‘과징금이 부과되더라도 수천억원보다는 크게 낮은 수십
중국 정부가 지난 8월10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70여개국에 대한 단체관광을 비자 발급을 재개했다. 화장품은 과거처럼 요우커 특수를 기대했지만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의 중국 단체관광객들은 국내에 여행을 오면 주로 화장품 로드샵 등 오프라인 메스채널과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집중 구매했기 때문에 해당 유통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하지만 중국이 단체관광 해제를 시행한지 3달이 넘었지만 아직 유통가에선 중국 단체관광객 특수를 얻었다는 발표는 없다. 화장품업체들도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최근 3분기 실적이 공시되면서 중국 단체관광객
차석용 전 LG생활건강 부회장은 재직 때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를 인수 합병해 주목을 받았다. 이정애 대표도 지난해 11월 취임 후 처음으로 메이크업 브랜드 인수합병을 결정했다.LG생활건강은 오늘(25일) 프리미엄 메이크업 브랜드 ‘hince(힌스)’를 보유한 ㈜비바웨이브(대표 허재석)의 회사 지분 75%를 425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국내에 메이크업 브랜드는 많지만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저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로레알코리아가 동대문패션 브랜드 스타일난다를 인수한 후 3CE가 중국 등 동남아 시장에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는 국내 화장품 중소기업의 수출액이 4월 전년 동월 대비 6.9%, 5월 12.1%, 6월 31.1% 등이 증가돼 총 13억 6,100만 달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특히 국내 화장품 중소기업은 대부분 자체 생산시설을 확보하지 않고 있어 OEM사들의 매출이 성장될 것으로 예상됐다. 오늘(9일) 국내 OEM사 중에서 처음으로 코스메카코리아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그동안 증권사의 예상처럼 코스메카는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1,004억원 대비 15.2% 증가,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1억원에서 264.7% 증가했다. 영
국내 화장품이 중국 부진으로 침체기에 빠져있는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 화장품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문체부(장관 박보균)는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위원장 이부진)와 함께 7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 ‘코리아 서머 뷰티 세일(KOREA SUMMER BEAUTY SALE)’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 뷰티 세일은 K-관광협력단 및 K-뷰티 기업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민관협력 행사로 방한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품목인 K-뷰티 특별 프로모션과 다양한 K-뷰티 체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테마 관광
LG생활건강의 주가가 지난 6월22일부터 40만원대로 하락됐고 반등을 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오늘(5일)도 2.31%(10,500원) 하락되면서 44만원대로 다시 내려갔다. 오늘도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는 매도했다. 종목토론실은 주가하락으로 뜨겁다. 한-중 정치관계 대입과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될까? 현 경영진이 더욱 분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그러나 일부 투자자들은 오늘 45만원대가 뚫리자 '더페이스샵, 빌리프, 비욘드 등 직영점 줄이고 올리브영같은 매장을 운영해야 한다. 생필품부터 음료, 건강식품, 화장품, 미용기기 등
아모레퍼시픽그룹이 2023년 1분기 1조 91억 원의 매출과 816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1%, 영업이익은 52.3% 감소했다. 1분기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과 이익이 하락했다. 이런 가운데서도 헤라, 에스트라, 일리윤, 비레디 등의 브랜드는 혁신 제품 출시와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매출이 성장하고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밝혔다.국내에서는 면세 채널 하락으로 전체 매출은 축소되었으나 백화점과 멀티브랜드숍, 국내 화장품 e커머스 채널에서는 매출이 확대됐다. 중국 매출이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