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위권에 아모레퍼시픽 6개 브랜드 진입
아모레 보다 강한 엘지생활건강 겨우 1개
중국 브랜드 보다 가격도 저렴한데 판매량 10배 이상

국내에도 수많은 탈모방지샴푸가 있다. 특히 이들 제품은 모두 임상실험을 거쳤으며 식약처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이 같이 우수성이 입증된 국내 탈모방지샴푸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이상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세계 각국의 총 2568개 탈모증상 케어 샴푸 브랜드가 중국 티몰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브랜드는 총 239개가 진출한 것으로 확인돼 적잖은 브랜드가 진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단 한 개 브랜드도 10위권에 들지 못하는 참담한 상황이다.

티몰 한국관에서 탈모방지샴푸에 대한 현황을 조사했다. 10위권 중 아모레퍼시픽 브랜드가 6개를 차지하면서 독주를 하고 있다. 반면 샴푸부문에서는 아모레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엘지생활건강은 1개 브랜드만 진입해 초라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강력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 TS 등의 브랜드는 아예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가격의 경우에는 ()LG생활건강의 닥터그루트가 149위안으로 최고가다. 이어 아모스의 148위안, 아프로디스의 89위안, 미황후의 84위안, 려의 79위안 등이다. ml 당 가격의 경우에는 아모레가 0.07위안부터 최저가이고 LG0.49위안으로 가장 비싸다.

하지만 중국의 탈모방지샴푸는 국내 제품 보다 가격이 비싼데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월 판매량의 경우 중국의 bodyaid13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는데 반해 가장 많이 판매하는 아모레퍼시픽 려는 겨우 1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미황후는 1,000개 이상을 판매되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는 500개 이다.

팔로워 수는 아모레퍼시픽의 려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티몰국제수입마트가 2573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아모레퍼시픽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가 329만 명, ()아모스프로페셔널의 아모스가 134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천 명에서 수십만 명의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한국관 티몰의 각 브랜드별 탈모증상 케어 샴푸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티몰국제수입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려 자양윤모 탈모증상케어 샴푸 지성 두피이다. 가격은 400ml 210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0+이다. 팔로워 수는 티몰국제수입마트는 2573만 명이다.

2위는 티몰국제수입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려 자양윤모 탈모증상케어 샴푸 지성 두피/ 중건성 두피/민감성 두피이다. 가격은 400ml 6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0+이다. 팔로워 수는 티몰국제수입마트는 2573만 명이다.

3위는 ‘DIO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려 흑운 모근영양 샴푸이다. 가격은 500ml 4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000+이다. 팔로워 수는 DIO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10.8만 명이다.

4위는 아모레퍼시픽 개인 케어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려 흑운 모근영양 샴푸이다. 가격은 샴푸 500ml+(증정: 컨디셔너 500ml)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000+이다. 팔로워 수는 아모레퍼시픽 개인 케어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56.3만 명이다.

5위는 ()엠앤케이코리아의 미황후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미황후 에버딜라이트 샴푸이다. 가격은 400ml 84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이다. 팔로워 수는 미황후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7.5만 명이다.

6위는 ()아모스프로페셔널의 아모레퍼시픽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모스 녹차실감 산뜻한 타입 지성용 샴푸이다. 가격은 500ml 14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이다. 팔로워 수는 아모레퍼시픽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134만 명이다.

7위는 티몰국제묘안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려 진생보 두피모발영양 샴푸(중건성 두피용)이다. 가격은 400ml 210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이다. 팔로워 수는 티몰국제묘안사는 329만 명이다.

8위는 ()와이어트의 닥터포헤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닥터포헤어 폴리젠 탈모 완화 샴푸이다. 가격은 300ml 7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이다. 팔로워 수는 코리아나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7683명이다.

9위는 ()엠앤케이코리아의 ‘HappyValley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프로디스 리본 에센스 샴푸이다. 가격은 300ml 8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이다. 팔로워 수는 HappyValley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5652 명이다.

10위는 ()LG생활건강의 닥터그루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닥터그루트 더마솔루션 집중케어 샴푸이다. 가격은 300ml 14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이다. 팔로워 수는 닥터그루트 플래그십 스토어는 31.8만 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