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브랜드 보다 두배 이상 비싸
에스쁘아 230위안, 클리오 178위안
총 203개 브랜드 진출
세계 각국의 총 4063개 아이섀도우 팔레트 브랜드가 중국 티몰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 메이크업부문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에뛰드, 애경, 클리오 등은 순위권에 들지 못하고 있다.
시장 상황이 급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K뷰티는 과거와 같은 방식에 안주하면서 사드나 단체관광객, 코로나 탓만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야 한다. 지금 대안을 마련해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점점 더 어려워 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티몰에는 총 207개가 브랜드가 진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단 한 개 브랜드만 10위권에 진입했다. 따라서 티몰 한국관에서 국내의 아이섀도우 팔레트의 판매량과 가격, 팔로워 수 등 현황을 조사했다.
10위권에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및 계열사의 3개 브랜드가 진입했고 로레알의 스타일난다(2개), 클리오와 엔프라니 등도 있다. 하지만 로레알의 스타일난다가 1,2위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스타일난다 보다 수십 년을 앞서고 브랜드 인지도도 높은 기존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서는 기를 펴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의 메이크업 브랜드에 뭔가 약점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아무튼 한국관에서 10위권의 브랜드의 가격은 로레알 스타일난다의 3CE와 ㈜에스쁘아의 에스쁘아가 230위안으로 최고가다. 이어 클리오의 178위안, 이니스프리의 169위안, 3CE의 155위안 등이다.
하지만 중국 브랜드의 가격은 39위안부터 80위안이 5개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국내 브랜드는 로레알을 제외하고 79위안부터 178위안으로 가격이 비싸다. 특히 100위안 이상이 5개다. 아로레퍼시픽의 에스쁘아는 무려 230위안이다.
월 판매량의 경우에는 로레알 ㈜스타일난다의 3CE가 3만개 이상을 판매하면서 1위다. 이어 ㈜아이패밀리SC, 에뛰드와 3CE(4색 팔레트)는 1천개에서 7천개 이상을 판매하고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백 개다. 이니스프리는 겨우 37개다.
팔로워 수는 로레알의 ㈜스타일난다의 3CE가 829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에뛰드가 363만 명, 클리오(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103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십만 명 이상의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한국관 티몰의 각 브랜드별 아이섀도우 팔레트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난다의 ‘3C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3CE MULTI EYE COLOR PALETTE 멀티 아이 컬러 팔레트(오버테이크)이다. 가격은 23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3,000+이다. 팔로워 수는 3CE 플래그십 스토어는 829만 명이다.
2위는 ㈜난다의 ‘3C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3CE 미니 멀티 아이 컬러 4색 팔레트이다. 가격은 15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7,000+이다. 팔로워 수는 3CE 플래그십 스토어는 829만 명이다.
3위는 ㈜아이패밀리SC의 ‘롬앤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롬앤 베러 댄 아이즈 4색 팔레트이다. 가격은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000+이다. 팔로워 수는 롬앤 플래그십 스토어는 2만9655 명이다.
4위 ㈜에뛰드의 ‘에뛰드 하우스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에뛰드 플레이 컬러 아이즈 허쉬 키세스 빅 키트이다. 가격은 8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이다. 팔로워 수는 에뛰드 하우스 플래그십 스토어는 363만 명이다.
5위는 ㈜클리오 ‘클리오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클리오 프로 아이 팔레트이다. 가격은 17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500+이다. 팔로워 수는 클리오 플래그십 스토어는 36.6만 명이다.
6위는 ㈜미미박스의 ‘아임미미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임미미 컬러 패턴 팔레트이다. 가격은 11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00+이다. 팔로워 수는 미황후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0.5만 명이다.
7위는 ㈜엔프라니의 ‘홀리카홀리카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홀리카홀리카 구데타마 에디션 4구 섀도우 팔레트이다. 가격은 87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이다. 팔로워 수는 홀리카홀리카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4만 명이다.
8위는 ㈜에스쁘아의 ‘에스쁘아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에스쁘아 리얼 아이 팔레트이다. 가격은 23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이다. 팔로워 수는 에스쁘아 플래그십 스토어는 13.3만 명이다.
9위는 ㈜클리오의 ‘클리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클리오 프리즘 에어 아이팔레트이다. 가격은 12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이다. 팔로워 수는 클리오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103만 명이다.
10위는 이니스프리의 ‘이니스프리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주 왕벚꽃 9색 아이 팔레트이다. 가격은 16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7개이다. 팔로워 수는 이니스프리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32.8만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