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차이 없어지면서 글로벌 소비 분출
인지도와 평판 좋은 명품 화장품에 국한

소비자가 납득하지 못하는 무분별한 화장품 가격인상이 판매 감소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

최근 중국 뷰티 소비자가 중요한 소비 변화가 발생되고 있다고 중국 뷰티관련 매체가 보도했다. 다수의 중국 뷰티 브랜드는 설립 초기에 '저가 혹은 가성비'로 시장에 진출해 주목을 받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켰다. 하지만 최근들어 가격인상으로 글로벌 브랜드와 가격 차이를 체감하지 못하면서 자국 브랜드 를 소비하는 경향에서 글로벌 본품 브랜드를 소비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매체는 중국 뷰티 소비자들의 글로벌화장품 소비 경향은 전 브랜드로 무차별적으로 확산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의 베스트 혹은 히트제품 중심이다. 그 원인으로는 중국 로컬 브랜드가 가격을 인상하면서 비슷한 가격이면 오리지널 제품을 소비하겠다는 의지로 분석했다. 

따라서 최근 중국 뷰티 소비자들은 자국 브랜드가 납득하지 못할정도의 가격 인상에 대한 거부감을 표출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중국 뷰티 소비자들은 브랜드 로열티를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K뷰티가 그동안  중국의 뷰티 소비자들에게 어느정도의 인지도를 확보했냐가 지속성장에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될 것으로 분석된다. K뷰티는 그동안 중국서 막대한 수익을 거두었지만 현지 홍보나 광고 등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마케팅은 비용이 들어간다며 인색한 투자를 했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다.

또 그동안 K뷰티는 중국 시장 위기는 중국 로컬 브랜드의 가성비와 자국 화장품을 소비하는 '쿼챠오주의' 때문이라고 주장해왔다. 중국 뷰티 브랜드의 가격 인상은 K뷰티는 다시 성장할 기회를 얻게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 같은 상황이 조성됐는데도 K뷰티가 중국 시장의 부진이 계속된다면 기존의 주장은 업체들이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이었다는 사실로 귀결되면서 사회적 신뢰가 하락돼 위기가 가속화될 수도 있다.

중국 뷰티 브랜드가 가격을 상승시키면서 소비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중국 뷰티 브랜드가 가격을 상승시키면서 소비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한편 해당 매체는 '일부 신예 중국 국산 브랜드는 설립 초기에 저가 및 가성비로 시장을 열었고 동시에 이들 브랜드 산하 여러 제품이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블로거에 의해 유명 브랜드의 '저가 대체품'으로 불렸다. 이들 신예 브랜드들에게 '글로벌 브랜드의 저가 대체품'으로 불리는 것도 어느 정도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저가 대체품'의 열기는 식었고 소셜 미디어에는 심지어 '고가 대체품'이라는 개념까지 생겼다'고 밝혔다.

'2021년부터 '고가 대체품'이라는 개념이 샤오홍슈에서 점차 인기를 얻고 있으며 샤오홍슈에서 '고가 대체품'에 대한 가장 뜨거운 게시물은 72,000개의 ‘좋아요’를 얻었다. 이 화제 속에서 가장 뜨거운 것은 뷰티 제품이다. 이 중 립스틱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품목이며, 이 외에도 아이섀도우, 향수, 블러셔 등도 '고가 대체품'을 찾는 인기 제품이다. 고가 대체품을 가장 찾고 싶은 제품 중 대부분은 코라치, 퍼펙트 다이어리, 인투유 등 초기에는 '저가 대체품'으로 젊은이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브랜드들이다'고 밝혔다.

'가성비로 소문난 이들 중국 국산품의 가격 인상이 원인 중 하나다. 샤오홍슈에는 인투유, 코라치, 퍼펙트다이어리 등 중국 국산품 가격 인상에 관한 게시물이 적지 않다.  예를 들어, INTO YOU 틴트 초기 가격은 약 30위안이었지만 브랜드가 유명세를 타면서 현재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틴트 가격은 54위안으로 올랐다. 여전히 저렴한 것 같지만 그램 수가 2g에 불과하고 그램당 가격이 27위안으로 아르마니 틴트(단품 가격 350위안/6.5g, 그램당 가격 약 54위안)보다 20위안만 저렴하다. 이 문제도 '저가 대체품'이 소비자들에게 비판을 받는 이유 중 하나다. 즉 ‘저가 대체품'은 싸 보이지만, 그램당 가격은 글로벌 브랜드보다 얼마 싸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들 ‘저가 대체품'의 높은 가성비 이점을 점차 잃자 많은 소비자들은 이들을 포기하고 '더 많은 돈을 주고 유명 브랜드를 사기'를 선택하기 시작했다. 또한, 원래 이들 '저가 대체품'을 선호한 소비자는 나이가 들수록 소비 업그레이드에 따라 제품 품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이는 소비자가 '저가 대체품'을 포기하고 유명 브랜드를 선택하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고 분석했다.

'한때 각종 화장품 저가 대체품의 열렬한 지지자였던 한 소비자는 이제 유명 제품만 소비한다. 그녀는 "경제력이 늘었으니 좋은 걸 사길 원할 것이며 글로벌 유명 브랜드가 평판이 좋고 역사도 오래돼서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저가 대체품이야말로 ‘소비주의의 함정이라고 지적했다.  "저가 대체품은 품질보다는 마케팅에 지나치게 중점을 두어 왔고 많은 저가 대체품을 산 뒤에는 결국 글로벌 오리지널 제품을 살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