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제형 등 연구개발력 부족
중국 시장 트렌드 변화 감지 못해...

K뷰티 마스크 팩이 중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잃고 있다.  

돈만 주면 구입할 수 있는 일본산 시트의 차별화 감소와 에센스 듬뿍이라는 마케팅 효과 감소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겠지만 새로운 제형을 개발하지 못한 연구개발력의 부족도 있다. 일례로 현재 중국 마스크 팩 시장은 동경건조 마스크가 몇년 정부터 유행하고 있지만 국내 마스크팩 업체들은 중국에 동경건조 마스크팩으로 진출했거나 매출 성장을 올렸다는 발표가 없다.

3년 전인 2020년에 중국 마스크 팩 시장에 동결건조 마스크 팩이 주목을 받았다. 옥택(玉泽)이라는 중국 브랜드가 동결건조 마스크 팩으로 20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 2021년 광군절에서 위노나(薇诺娜)의 동결건조 마스크팩이 예약판매가 시작된지 3초 만에 1억 위안을 돌파했다. 2022년에는 상의본초(相宜本草)가 동결건조 마스크팩이  출시 당일 바로 1,000만 위안의 매출을 돌파했다.

티몰 뷰티와 카이두 컨설팅 회사는 공동으로  '2023 뷰티 동결건조 기술 트렌드 백서(이하 ‘백서’)'를 통해 '2022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타오바오/티몰에서 동결건조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총 14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고, 소비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5%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해 중국의 동결건조 마스크 팩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동결건조 스킨케어가 시장에 출시된지 올해로 10년이 됐다. 2019년부터 급부상하기 시작했고 관련 제품 등록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2021년 진입 후에도 시장 수요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동결건조 마스크팩 제품은 총 2,472개가 등록돼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1년 동안 동결건조 마스크팩 제품의 시장 규모가 9억 위안을 넘어섰고 시장 성장률이 80%에 달했다. 지난해 광군절 기간 동결건조 마스크팩의 거래액은 4억 위안을 넘어섰고, 다른 달에는 대부분의 평균 월매출은 1억 위안 이내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2일 기준으로 티몰의 동결건조 마스크 팩 TOP10 제품은 모두 중국의 로컬 브랜드가 장악했다. 이 기간동안 8만개가 가장 높은 판매량이다. 일반 시트 마스크 팩의 가격은 10개가 59위안이고 번들 판매시에는 더 낮다. 하지만 동결건조 마스크 팩은 5개에 99위안으로 이익률도 매우 좋다.   

티몰의 동결건조 마스크 팩 판매량
티몰의 동결건조 마스크 팩 판매량

한편 백서는 '소비자들은 동결건조 마스크팩을 구입할 때 효능, 성분 활성, 특정 성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리고 브랜드와 가격을 고려하고 있다. 성분 보존, 무방부제 첨가는 동결건조 마스크팩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 평가 키워드다'고 설명했다.

또 '과학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의 인식의 각성으로 동결건조 스킨케어 제품은 시장과 사용자로부터 점점 더 인정을 받고 있으며 동결 건조 마스크팩의 지속적인 인기는 앞으로 마스크팩 카테고리의 발전과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