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월 대비 수십% 하락됐지만 전월 대비 상승
3분기 수출 실적이 중요한 분수령으로 작용할 듯...
메이크업·립스틱·아이섀도, 경쟁력 급속히 추락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1]2023년 5월 중국 수출 현황

국내 화장품의 기초화장품 등 7개 품목의 대 중국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 감소돼 중국 위기는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기초화장품과 마스크 팩, 파우더, 샴푸는 전월 대비 많게는 수십% 증가율을 달성해 저점을 통과한 것이 아니냐는 긍정적인 해석도 가능하다. 다만 메이크업과 립스틱, 아이섀도는 전년, 전월 대비 모두 하락해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5월은 중국의 상반기 쇼핑페스티벌인 618이 진행됐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가현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앞으로 3분기 수출실적여부에 따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5월 국내 기초화장품의 중국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31% 감소된 반면 전월 대비 36% 증가됐다. 1월 수출액은 6,271만 달러, 2월 1억 1,233만 달러, 3월 1억 5,417만 달러, 4월 1억 3,444만 달러, 5월 1억 8,228만 달러로 증가돼 매달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를 기록해 다시 희망을 가져볼 수 있다. 

마스크 팩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됐고 전월 대비 6% 상승됐다. 특히 올해 1월까지 1천만 달러를 유지했다. 하지만 2월 768만 달러, 3월 2,086만 달러, 4월 903만 달러, 5월 961만 달러로 두 달 연속 1천만 달러 이하다.

메이크업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5%, 전월대비 10% 각각 감소됐다. 특히 1월 1,343만 달러, 2월 1억 8,153만 달러  3월 2,075만 달러, 4월 2,473만 달러로 매월 증가됐지만 5월 2,203만 달러로 하락돼 상승추세가 꺾였다. 

대중국 화장품 수출이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전월 대비 증가했다.
대중국 화장품 수출이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전월 대비 증가했다.

립스틱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 전월 대비 9% 각각 감소됐다. 올해 1월 201만 달러, 2월 199만 달러, 3월 269만 달러, 4월 165만 달러, 5월 150만 달러로 4월부터 감소되고 있다.

아이섀도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5%, 전월 대비 26% 각각 감소돼 부진은 계속됐다. 올해 1월 545만 달러, 2월 251만 달러, 3월 302만 달러, 4월 354만 달러, 5월 260만 달러다.

파우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3% 감소됐지만 전월 대비 44% 증가됐다. 올해 1월 64만 달러, 2월 86만 달러, 3월 80만 달러, 4월 30만 달러, 5월 43만 달러로 월 1백만 달러를 넘지 못해 부진하다.

샴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됐지만 전월 대비 70% 증가됐다. 올해 1월 164만 달러, 2월 253만 달러, 3월 686만 달러로 증가추세였지만 4월 250만 달러, 5월 426만 달러로 감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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