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수출액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
인도 513%·베트남 162% 폭증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7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
[4]K뷰티 아이섀도 10대 수출국 현황
K뷰티 아이섀도의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돼 대책이 필요해졌다.
특히 중국과 미국 등에 대한 수출은 크게 감소됐지만 일본과 인도에 대한 수출은 큰 폭으로 증가돼 이들 국가에 대한 집중적인 진출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관세청의 아이섀도 수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총 수출액은89.2억원(6,860천 달러)이었지만 올해 11월은 55.2억원(4,249천 달러)으로 -38% 감소됐다.
아이섀도의 10대 수출국은 일본, 중국, 미국, 태국, 베트남, 홍콩,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네시아, 인도 등이었다. 일본이 총 수출액의 38%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10대 수출국의 전년 11월 대비 수출액 증감율은 일본, 35%, 베트남 162%, 말레이시아 1%, 대만 15%, 인도네시아 41%, 인도 513% 등 증가됐다. 반면 중국 -71%, 미국 -27%, 태국 -26%, 홍콩 -41% 등이 감소됐다.
또 10대 수출국의 수출액은 일본은 지난해 11월 15.6억원(1,198천 달러)에서 올해 11월 21억원(1,615천 달러)으로, 베트남은 7천만원(60천 달러)에서 2억원(157천 달러)으로 각각 증가됐다.
또 말레이시아는 1.1억원(85천 달러)에서 1.1억원(86천 달러)으로, 대만은 8천만원(62천 달러)에서 9천만원(71천 달러)으로, 인도네시아는 5천만원(41천 달러)에서 7천만원(58천달러)으로, 인도는 1천만원(8천 달러)에서 6천만원(49천 달러)으로 각각 증가됐다.
반면 중국은 50억원(3,868천 달러)에서 14억원(1,111천 달러)으로, 미국은 8.4억원(649천 달러)에서 6.2억원(477천 달러)으로, 태국은 3.6억원(278천 달러)에서 2.6억원(206천 달러)으로, 홍콩은 2억원(158천 달러)에서 1.2억원(93천 달러)으로 감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