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LG생건 실적 부진 극복 못해
중국 단체관광 등 면세 따이공 효과 '0'
3분기부터 실적 증가하면서 회복 예상
2023년 코로나가 해제되고 중국의 단체관광이 재개되면서 면세 따이공 매출의 회복 등으로 K뷰티가 다시 회복할 것 예상됐다.
하지만 키움증권은 지난해 실적 리뷰에서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2분기 0%, 3분기 -5%, 4분기 -13%, LG생활건강은 1분기 2% 상승했지만 2분기 -3%, 3분기 -7%, 4분기 -9% 각각 하락했다고 밝혀 K뷰티의 두 기둥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은 실적 부진에서 탈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매출 가운데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면세점 매출의 경우에는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52%, 2분기 -19%, 3분기 -17%, 4분기 -35% 각각 감소했고, LG생활건강은 1분기 15% 증가했지만 2분기 -28%, 3분기 -25%, 4분기 -20% 각각 감소해 중국의 단체관광 재개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매출은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43%, 2분기 23%, 3분기 -15%, 4분기 -24%, LG생활건강은 1분기 -14%, 2분기 -3%, 3분기 -29%, 4분기 -36% 각각 하락해 중국 부진이 계속됐다.
올해 매출은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8%, 2분기 11%, 3분기 16%, 4분기 21% 등 고성장을, LG생활건강은 1,2분기 0%, 3분기 2%, 4분기 5% 소폭 증가를 각각 예상했다.
또 올해 면세 매출은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0%, 2분기 -13%, 3분기 -12%, 4분기 -3%, LG생활건강은 1분기 -10%, 2분기 -7%, 3분기 -7%, 4분기 3%로 예상해 올해도 면세 매출은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중국 매출은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4%, 2분기 -1%, 3,4분기 각 5%, LG생활건강은 1분기 -1%, 2분기 -2%, 3분기 5%, 4분기 20%로 예상해 3분기부터 중국 부진을 해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편 중국 부진 대체 시장으로 판단한 북미 시장의 경우에는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는 물론 올해도 두 자리 수 이상의 고성장을 하면서 4분기에는 중국 매출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에 높은 성장을 했지만 올해는 각 분기별 3% 성장을 예상해 성장 폭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