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사 보다 ODM 종목 관심도 증가
애경·씨앤씨, 실적 향상에도 관심도 미약

최근 국제금융센터가 ‘외국인 증권자금은 지난해 11월부터 유입세로 전환된 후 최근달러 강세, 주가 조정 등에도 불구하고 주식·채권 모두 순유입 기조를 유지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최근 들어 성장률이 둔화된 화장품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동향을 확인하기 위해 2월 16일 현재 아모레퍼시픽 등 11개 종목에 대한 외국인 보유율을 조사했다.

이들 11개 종목 가운데 LG생활건강을 제외한 10개 종목의 외국인 보유율이 2023년 2월16일 대비 증가돼 화장품에 대한 미래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또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한국콜마 등 4개 종목의 외국인 보유률은 30% 대에 근접해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G생활건강 등 브랜드사 보다는 코스맥스 등 ODM종목에 대한 보유율 증가 폭이 높았다. 최근의 실적추세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외국인투자자들이 코스맥스에 대한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외국인투자자들이 코스맥스에 대한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한편 LG생활건강은 지난해 2월에 36.39%였지만 올해 2월에는 28.10%로 -8.29%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은 25.56%에서 28.43%로 2.87% 증가됐다.

또 애경산업은 4.45%에서 5.34%로 0.89%, 클리오는 2.44%에서 6.48%로 4.04%, 토니모리는 1.29%에서 2.72%로  1.43%, 잇츠한불은 0.72%에서 0.75%로 0.03%, 에이블씨엔씨는 10.14%에서 12.25%로 2.11% 각각 증가됐다.

ODM종목의 경우에는 코스맥스는 22.70%에서 28.88%로 6.18%, 한국콜마는 26.93%에서 30.85%로 3.92%, 코스메카코리아는 1.79%에서 4.77%로 2.98%, 씨앤씨인터내셔널은 1.16%에서 2.10%로 0.94% 각각 증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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