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 국내 처음으로 Z세대 겨냥한 남성 메이크업 개발
로레알, 에스트리도 십여 년 전부터 MZ세대 제품 개발
애경, 이제와 마스크 착용 메이크업 개발

국내 메이크업이 중국 시장에서 이렇다 할 이슈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도 중국 메이크업 시장 확대 전망으로 상장 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남성 메이크업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K뷰티는 도전을 하지 못하고 있다. 2020년에 발표된 한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 아이브로우 펜슬의 증가폭은 214.0%, 남성 전용 비비크림/CC크림은 185.0%, 남성 립스틱은 278%를 증가했고 남성 수입 메이크업은 지난해 동기 대비 3,000% 이상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K뷰티는 확장하고 있는 중국 남성 메이크업 시장에 손을 놓고 있다. 아직도 크림, 마스크 팩 등에서 품목 다각화를 하지 못하고 있다. 사드와 코로나로 경영이 악화됐지만 돌파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 사이 유니레버 AHC는 남성전용크림을 진출시켜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국내 다수의 브랜드가 메이크업을 출시했다. 그동안과 마찬가지로 최초 등 다양한 기술력이 있다고 표명하고 있다. 그 중에서 Z세대를 겨낭한 남성 메이크업이 개발돼 주목된다. 중국 진출 등을 표방하지 않았지만 Z세대라는 표현이 처음으로 등장했다. 이미 로레알이나 에스트러더는 10년 전부터 MZ 세대를 겨낭한 메이크업을 개발해왔다. 국내 메이크업의 글로벌 트랜드를 쫓아가지 못하는 등 실력이 없다.

최근 국내 주요 브랜드별 메이크업 출시 동향은 다음과 같다.

[설화수]

설화수가 진설 메이크업 라인을 출시했다. Red Treasure인퓨전 성분이 함유되어 메이크업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안티에이징 효과를 유지해 준다고 한다. 주름 등의 결점을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다.

쿠션과 파운데이션에 함유된 Red Treasure인퓨전 성분은 진귀한 적송의 안티에이징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66배 더 강력하게 응축했다. 인삼의 유효 성분인 30여 가지 사포닌 중 피부에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활성 뷰티 사포닌을 6,000배 농축한 진세노믹스를 더했다. 함께 구성된 액상 다이아몬드 파우더 성분은 어느 각도에서나 빛나는 광채 메이크업을 선사한다.

특히 혁신적인 디자인의 탄력핏 쿠션 담지체는 터치하는 순간부터 손끝에서 탄력감이 느껴지도록 구현했다. 이 탄력감은 피부에 터치할 때마다 전달되어 내용물을 두드릴수록 균일하고 촘촘한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모던하고 럭셔리한 쿠션의 명판 디자인은 소장 욕구를 자극해 럭셔리한 메이크업 경험을 완성한다. 또한 8주간의 쿠션 사용으로 수분량, 탄력 및 눈가 주름 개선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파운데이션의 경우, 제품에 함유된 만난과 탄력핏 젤 성분이 피부 표면의 주름 및 요철을 매끈하게 메꿔주어 고르고 섬세한 피부 결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메이크업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촉촉함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파운데이션 역시 8주간의 사용으로 수분량, 탄력 및 눈가 주름 개선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파우더 팩트는 진설 스킨케어 라인의 적송 성분을 함유하며, 텍스처가 얇고 섬세하게 도포되어 어느 각도에서나 다이아몬드처럼 빛나는 피부를 연출해 준다. 미세 입자 기술이 적용된 파우더가 한 겹 한 겹 촘촘한 발림성을 구현하고 피부의 모공, 잔주름 등을 섬세하게 커버하여 화사하고 자연스러운 피부 연출이 가능하다.

[헤라]

헤라가 워터스머징 제형의 센슈얼 프레쉬 누드 틴트를 출시했다. 립글로스의 촉촉한 광택감과 틴트의 지속력을 합쳐 놓은 듯, 건조함 없이 바를 수 있는 신유형의 누드 틴트다.

센슈얼 프레쉬 누드 틴트는 생생한 로지 브라운톤의 465 나인티즈(90S)를 시작으로 생기를 더해주는 코랄컬러인 233 퓨어타투, 트렌디한 오렌지 컬러까지 웜/쿨톤 구별 없이 데일리로 바를 수 있는 8가지 MLBB 컬러와 입술에 투명감을 더해줄 립 오일로 구성되었다.

[에스쁘아]

에스쁘아가 프로 테일러 비 파우더 쿠션 SPF42 PA++‘을 출시했다. 쿠션 최초로 적용한 습식 파우더에서 착안한 슬러리 쿠션기술로 고함량 파우더를 촉촉하고 들뜸없이 밀착시켜 속건조 없는 보송한 피부 표현이 가능한 제품이다.

Thin-layer 파우더 배합 기술력으로 구현한 에어리 텍스처는 무게감 없이 가벼운 동시에, 우수한 커버력을 자랑한다. 특히, 흡유 파우더가 함유되어 불필요한 유분을 정리해주고 피부 위에 보송한 파우더막을 형성해 마스크 사용시 묻어남이 현저히 적어 마스크 메이크업에 탁월한 신개념 파우더 쿠션이라 할수있다. 컬러는 바닐라, 아이보리, 페탈, 베이지 총 4가지 홋수로 구성된다.

프로 테일러 비 파우더 쿠션 SPF42 PA++‘을 출시했다. 쿠션 최초로 적용한 습식 파우더에서 착안한 슬러리 쿠션기술로 고함량 파우더를 촉촉하고 들뜸없이 밀착시켜 속건조 없는 보송한 피부 표현이 가능한 제품이다.

에스쁘아만의 Thin-layer 파우더 배합 기술력으로 구현한 에어리 텍스처는 무게감 없이 가벼운 동시에, 우수한 커버력을 자랑한다. 특히, 흡유 파우더가 함유되어 불필요한 유분을 정리해주고 피부 위에 보송한 파우더막을 형성해 마스크 사용시 묻어남이 현저히 적어 마스크 메이크업에 탁월한 신개념 파우더 쿠션이라 할수있다. 컬러는 바닐라, 아이보리, 페탈, 베이지 총 4가지 홋수로 구성된다.

[VDL]

VDL‘VDL 엑스퍼트 블러 픽싱 파우더를 출시했다. 블러 필터가 보정한 듯 매끈한 도자기 피부로, 피부 컬러와 비슷한 로즈빛 미네랄 파우더가 과다 분비된 피지를 흡착한다. 베이스 메이크업을 완성하는 파우더 역할뿐만 아니라 눈가 유분기를 제거해 아이 및 브로우 프라이머로도 활용할 수 있고, 립 메이크업 위에 도포해 땀과 물에도 잘 지워지지 스머지 프루프 립 메이크업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또한 주요 성분으로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칼라민 파우더 성분이 함유되어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해준다.

[비레디]

Z세대 남성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비레디(BeREADY)가 자석같은 밀착력으로 피부 결점을 커버하는 마그네틱 피팅 컨실러를 출시했다.

고밀착 래스팅 폴리머가 피부에 강력하게 밀착돼 다크서클, 수염자국, 트러블 등 피부 결점을 깔끔하게 커버하는 것은 물론 마스크 사용에도 묻어남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피지와 유분을 흡착하는 파우더 성분을 포함해 메이크업이 들뜨지 않고 오래 지속된다.

리퀴드 형태의 컨실러로 다섯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어 피부톤에 잘 맞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또 비레디 마그네틱 피팅 쿠션레벨 업 파운데이션과 함께 사용하면 깔끔한 메이크업을 완성해준다.

[애경 루나]

루나’(LUNA)롱래스팅 컨실픽싱 쿠션’(LONG LASTING CONCEAL FIXING CUSHION)을 출시했다. 장시간 마스크 착용에도 무너짐 걱정 없이 깔끔한 피부 표현을 도와주는 고밀착 쿠션 제품이다. 이미 마스크 착용에 따른 메이크업 제품은 이슈가 없어졌다.

트윈 파우더 시스템(Twin Powder System)’을 적용해 피부 밀착력을 높였으며 피부에 닿자마자 밀착되는 픽싱막 형성으로 마스크 착용시 묻어남 걱정을 덜었다. 실제로 마스크 속 메이크업 지속력, 마스크 묻어남 방지 등에 대한 마스크프루프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했다. 50시간 이상 메이크업 지속력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해 한 번 바르면 하루종일 수정화장 없이도 깔끔한 피부 표현을 유지해준다. 또한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SPF50+ PA++++)에 효과적인 3중 기능성 화장품이다.

또 피부 타입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밝은 쿨톤 피부를 위한 ‘21C 쿨 아이보리밝은 웜톤 피부를 위한 ‘21W 웜 베이지자연스러운 웜톤 피부를 위한 ‘23M 미디움베이지3종으로 출시됐다.

[더샘]

더샘이 플로우 립 글로우 틴트를 출시했다. 핑크 계열의 ‘PK01 오프닝’, 내추럴한 톤 다운 코랄 ‘CR01 캔디드’, 시크하고 성숙한 무드를 연출해 주는 퍼플 ‘PP01 스너그’, 그윽한 매력의 ‘BR01 마인드풀’, 생동감 넘치는 립을 선사하는 ‘RD01 러브드등 총 5종이다.

[엔프라니 홀리카 홀리카]

과거 20 대 여성들으 타깃으로 삼으면서 두각을 나타낸 엔프라니의 홀리카 홀리카가 파스텔 헤이즈 컬렉션을 출시했다. 마이 페이브 섀도우 팔레트, 밀키듀밤, 피스매칭블러셔 클린시리즈, 워터멜로우톤업 세럼으로 구성됐다.

[스틸라]

스틸라가 원스텝 코렉트 브라이트닝 피니싱 파우더스프링 컬렉션을 출시했다.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한 톤의 밸런싱을 찾아주는 4가지 컬러 코렉팅 파우더가 조화롭게 블렌딩됐다.

실크처럼 얇고 가벼운 에어리핏 텍스처가 피부 요철과 미세 주름을 부드럽게 감싸주어 매끈하고 보송한 블러 효과를 선사하는 것이 특징. 건조함 없이 매끈하고 화사한 피부 결을 선사하는 스킨 케어링 성분이 함유된 비건 포뮬러로 매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