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등 한철용 아닌 4계절용으로 전환
아모레퍼시픽, 마이크로바이옴으로 대 전환
엘지생활건강, 고차원적 개발로 이해하기 어려워
중견 및 중소브랜드, 과거 유행 트랜드 재탕

아모레퍼시픽이나 엘지생활건강 등 대기업들의 화장품 개발이 이상한 기류가 감돌고 있다. 국내는 4계절이 있다. 따라서 그동안 국내 화장품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등에 사용하는 화장품을 개발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한 계절만 겨냥한 것 보다는 4계절을 사용할 수 있는 신제품을 잇 따라 내놓고 있다. 중국 화장품 소비시장은 계절과 특별한 관련성이 없고 허가 등 진입기간에 소요되는 장벽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아모레퍼시픽은 프로 바이오틱스, 마이크로 바이옴 방향으로 확실하게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부터 일부 브랜드가 출시했으나 최근에는 거의 모든 메인 브랜드가 잇 따라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엘지생활건강도 프로 바이오틱스, 마이크로 바이옴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나 일부에 국한돼 있다. 특히 엘지의 신제품은 개발은 고대 로마 발효 비방이나 100시간 항산화 테스트 등 도대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개발을 동향을 보이고 있다.

또 리더스코스메틱 등 국내 마스크 팩 1세대 브랜드가 이렇다 할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고 중국 시장에서도 점점 위축되고 있다. 하지만 이니스프리가 안티에이징 앰플 성분을 그대로 마스크 팩에 넣은 제품을 출시했다.

나머지 중견 및 중소 브랜드도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과거에 한차례 유행했던 비타민이나 병풀추출물, , EGF 등을 소재로 개발하고 있어 대기업 브랜드와는 확연한 제품개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 국내 주요 브랜드별 스킨케어 출시 동향은 다음과 같다.

[마몽드]

마몽드가 프로바이오틱스 세라마이드 크림을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마이크로바이옴 성분인 '플로랄 바이오틱스'7겹의 강화된 세라마이드 성분을 함유해, 피부 장벽을 이중으로 관리하는 크림이다. 독자적인 성분인 플로랄 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와 무궁화 보습성분으로 이뤄져 피부 보습과 장벽 강화에 효과적이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 발효 용해 성분을, 포스트바이오틱스는 마몽드가 30여 년간의 꽃 연구 끝에 발견한 특허출원 균주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세라마이드 성분 역시 7겹으로 강화해 피부 속 보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실제 피부 세라마이드와 유사하도록 피부 친화도를 더욱 높인 마몽드만의 7가지 세라마이드 성분이 포함됐다. 아모레퍼시픽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2가지의 세라마이드에, 천연 오일 등의 성분만을 사용한 5가지 에코 세라마이드가 더해진 7겹의 세라마이드가 피부 속부터 촘촘한 보습 장벽을 만든다.

또한 민감한 피부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4가지 피부 적합 테스트를 완료했고, 8가지 성분을 배제(8 FREE)한 저자극 크림이다. 요거트를 연상시키는 부드러운 질감으로 끈적임이 없고 사계절 사용에 적합하다. 밀착력이 좋아 메이크업 전에 발라도 밀리지 않는다.

[일리윤]

일리윤이 '프로바이오틱스 레드니스 릴리프 크림을 내놨다.

기존 프로바이오틱스 스킨 배리어 크림을 대신해 새로 출시한 제품이다. 각종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피부 붉은기 완화 효능을 입증했다. 덥고 습한 여름 환경에서 피부 붉은기는 57% 낮추고, 쿨링 효과는 151% 높인 것을 확인했다. 춥고 건조한 겨울 환경에서는 피부 붉은기 72% 감소 효과를 보여 계절과 관계없이 다양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수분이 가득한 제형으로, 가볍지만 쫀쫀하게 밀착해 발린다. ·수분 및 피지 밸런스를 효과적으로 조절해 일명 수부지(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에 강력히 추천한다. 여러 번 덧발라도 산뜻하고 번들거림이 없어 건조한 겨울은 물론 무더운 여름에 가볍게 사용하기 좋다.

하이포알러제닉(Hypo-Allergenic) 테스트, 피부과 테스트, 논코메도제닉(Non-Comedogenic) 테스트를 완료했다. 동물성 원료나 폴리에틸렌 글리콜(PEG) 계면활성제, 향료 등 7가지 특정 성분을 함유하지 않아 연약한 피부도 쓸 수 있는 순한 제품이다. 아모레퍼시픽 특허(특허 제10-1769444) 개발 성분인 녹차 유산균 발효 용해 성분뿐만 아니라 락토 스킨 콤플렉스(락토 바실러스 발효 용해물), 윤 콤플렉스, 마데카소사이드, 병풀 추출물 등을 함유해 본연의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해주는 것도 장점이다.

또 일리윤은 저자극 '저자극 이지워시 선크림'을 출시했다.

SPF 50+/PA++++ 지수의 강력한 자외선 차단은 물론 보습에 중점을 둔 최적의 성분 비율로 끈적임과 번들거림, 오일 잔여감을 최대한 줄였다. 또한 오일이 아닌 물로 구성한 이지워시 포뮬러(Easy-wash Formula) 기술을 외부 막에 적용해 1차 세안만으로도 말끔하게 지워진다.

인체적용 시험 결과 8시간 동안 강력한 자외선 차단 지속 효과를 입증했으며, 피부과 테스트, 하이포 알러제닉 테스트, 민감 피부 일차 자극 테스트, 안자극대체 테스트, 독일 더마 테스트까지 총 5가지 안전성 테스트를 완료한 만큼 온 가족이 믿고 쓰기 적합하다.

특히 열과 마스크 등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받아 일시적으로 붉어진 피부에 쿨링 효과와 함께 진정 케어까지 가능하다. 펌프형 용기로 제작해 이용이 편리하며, 150대용량으로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메이크업 베이스 겸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잡티 톤업 선크림을 출시했다. 자외선 차단과 미백 2중 기능성 제품이다. 인체적용 시험을 통해 바를 때만 톤업되는 것이 아니라 6시간 동안 피부 톤을 지속하는 데 도움을 주고, 모공과 기미, 잡티를 커버해주는 것도 확인했다.

[프리메라]

프리메라가 바하(BHA) 버블 필링 클렌저를 출시했다. 매일 세안 단계에서의 필링(Peeling)은 물론 여드름성 피부로 인해 각질 관리도 사용할 수 있다.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아하(AHA), 바하(BHA) 성분과 어성초와 박하 추출물을 사용했다.

제품을 누르면 거품이 바로 나오는 용기를 적용해 사용이 편리하고, 풍성한 구름 거품이 피부 마찰감을 줄여 편안한 세안을 돕는다. 솝프리 포뮬러, 건강한 피부와 유사한 약산성 pH 5.0에 여드름성 피부 완화 기능성 화장품으로 안자극 대체 테스트까지 완료했다.

[아이오페]

아이오페가 프로 필링 트리플 AHA 클렌저를 출시했다. 3가지 AHA(Alpha Hydroxy Acid) 성분인 글라이콜릭애씨드, 씨트릭애씨드, 락틱애씨드가 최적의 비율로 배합됐다. AHA 성분이 만들어낸 약산성의 포뮬러가 피부 pH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각질은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풍성한 거품이 피부 마찰감을 줄이고 각질은 물론 메이크업 잔여물, 미세먼지를 흡착해 깨끗이 세안할 수 있다. 세안 단계에서 필링(Peeling)이 가능한 제품으로, 필링 제품 사용 후 느끼는 피부 따가움 등의 불필요한 자극을 줄인 것도 특징이다. 보습에 도움을 주는 히알루론산 성분이 들어있으며, 10-Free 안심 처방과 로우 알러젠(Low-allergen)향으로 매일 편안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단 1회 사용으로도 각질과 모공 크기 감소 등 5가지 피부 지표가 나아졌음을 확인했다. 2주 사용 후 피부 결이 나아진 것도 검증했다.

제품은 누르면 거품이 바로 나오는 용기를 적용해 사용이 편리하다. 아침, 저녁 세안 시 제품을 2~3회 펌핑 후, 내용물을 얼굴에 부드럽게 문지르고 물로 헹궈내면 된다. 묵은 각질 케어가 필요할 때는 내용물을 30초 동안 얼굴에 얹어 둔 후 문지르고 씻어낸다.

[37°]

37°가 트리트먼트와 크림 뤼미에르를 출시했다.

'로시크숨마 엘릭서 트리트먼트'는 첫 단계 트리트먼트 에센스다. 노화된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케어하고 피부 결을 촘촘하게 정돈한다. 맑고 투명한 워터 타입으로 나노 크기의 균일한 입자 구성되어 있다. 끈적임 없고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다.

'로시크숨마 엘릭서 크림 뤼미에르'는 자연·발효로 얻어진 핑크빛 생기 발효 비타민을 함유해 빛나는 결빛 광채 피부를 완성해 준다. 실키한 제형이 빠르게 스며들어 피부를 편안하게 감싸고 촉촉함을 더해 피부의 건강한 윤기와 광채와 살려준다.

로시크숨마 라인의 핵심 성분이자 고대 로마 발효 비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골든엘릭서 TM'에 광채 피부를 완성하는 '아우라 엔자임 TM' 성분을 새롭게 더해 완성했다. 특히 '아우라 엔자임 TM'은 숨의 독자 발효 효소에 다이아몬드처럼 빛나는 화이트 트러플 성분을 더해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CNP]

CNP액티뮨 앰플을 출시했다. 페룰릭산과 비타민 C, E의 강력한 항산화 처방을 담은 포뮬러가 항산화 케어를 도와주며, 100시간 항산화 테스트를 완료했다.

또 외부 자극, 피부 건조, 잡티 다크닝의 3대 피부 고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3중 디펜스 효과로 여러가지 피부 외부 환경으로부터 스트레스 받은 피부를 집중적으로 케어 해주는 앰플이다. 더불어 보습, 피부결, 피부 투명도, 피부 윤기, 피부 균일도 등을 총체적으로 개선하여 피부 기본기를 강화하고 피부 사이사이를 촘촘히 케어해 관리 받은 듯 건강하고 힘 있는 피부로 가꾸어준다.

[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가 제주 왕벚꽃 약산성 잼 클렌저를 출시했다. 핑크빛 잼 제형으로 마일드한 사용감과 코끝에 맴도는 은은한 왕벚꽃 향이 있다. 사탕무에서 추출한 자연 유래 베타인과 제주 왕벚나무 추출물을 함유해 세안 시 피부에 매끄럽게 롤링되어 세안 후 더 살아나는 유리광 피부를 만들어준다. 잼처럼 부드럽고 슬라임처럼 쫀득한 약산성 포뮬러의 젤 제형이 세안 시 거품으로 변하며 부드러운 세정을 도와준다. 미셀라 클렌징으로 피부에 붙어있는 노폐물을 자석처럼 흡착해 씻어낸다.

피부에 부담이 없는 데일리 모닝 클렌저를 찾거나, 속 당김으로 인해 아침 세안 시 물세안만 했던 건성 타입과 수분 부족형 지성 타입을 적합하다.

또 이니스프리는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의 강력한 핵심 효능 성분을 마스크 팩으로 재해석한 신제품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 마스크를 출시했다. 안티에이징 앰플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의 즉각적인 탄력 개선 효과를 마스크 팩 1장에 담아냈다. 제주 블랙티가 지닌 강력한 피부 피로 회복 성분 ‘Reset Concentrate을 함유했다.

[빌리프]

빌리프가 슈퍼 드랍스 앰플’ 3종을 선보인다.

슈퍼 드랍스-비타민 C 8%’는 안정화된 순수 비타민C를 함유한 앰플로, 피부 광채개선 효과를 입증 받았고 주름 개선 기능성 성분 또한 함유하고 있다. 보습, 진정 성분을 70% 이상 함유하여 비타민C 특유의 끈적임 없이 오랜 시간 보습감과 브라이트닝 효과를 준다. 8가지 허브 추출물로 구성된 허브-토코 포뮬라와 비타민C, E가 함유되어 탄력감 부여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 효과를 준다.

슈퍼 드랍스-PHA 5%’는 각질 케어를 돕는 PHA 성분이 5% 함유되어 부드럽고 균일한 피부결3로 개선시켜준다. 촉촉한 수분이 가득한 텍스처가 피부에 쫀쫀하게 흡수되면서 부드럽게 마무리되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슈퍼 드랍스-나이아신-하이드라 듀오 10%’는 나이아신아마이드와 보습 성분이 결합된 나이아신-하이드라 듀오 콤플렉스가 함유되어 모공 크기 감소 효과4로 탄탄한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준다. 영양감이 느껴지는 제형이 모공을 채우듯 매끄럽게 마무리되어 피부에 끈적임 없이 밀착된다.

[메디힐]

티트리 임팩트인 밸런싱 마스크를 출시했다. 진정에 탁월한 청정 제주산 티트리에 피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특허 유산균을 더한 메디힐 연구소 독점 티트리 카밍 바이옴TM 성분을 담았다. 해당 성분은 피부 민감도를 빠르게 잠재우고 끈적임 없이 산뜻한 수분을 전한다. 특허 유산균이 담긴 투명 에센스가 불투명 앰플로 변하는 신개념 포뮬러로 유효 성분이 겉돌지 않고 피부 속까지 강력 흡수돼 수부지(수분 부족 지성) 및 유분 과다 지성 피부에 겉보송 속촉촉유수분 밸런스 케어를 돕는다.

[네이처리퍼블릭]

네이처리퍼블릭이 비타페어C 잡티 세럼 with 잡티 크림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비타페어C 잡티 세럼과 함께 기획세트로 구성된 잡티 크림은 나이아신아마이드 5% 함유로 기미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와 그린 레몬 추출물, 시카 성분 함유로 피부를 촉촉하고 투명하게 가꾸어 준다. 비타민 나무 열매 오일을 고체화시킨 캡슐이 자극없이 피부에 잘 스며들어 풍부한 보습과 영양을 선사한다. 또한 색소 침착(기미/ 잡티)과 윤기, 보습, 탄력 등 7가지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해 잡티 세럼과 함께 사용 시 더욱 밝아진 피부톤은 물론 촉촉함과 탄력까지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정제수 대신 제주 그린 레몬 추출물 79.9%를 함유한 비타페어C 잡티 세럼은 공인 시험 기관에서 진행한 색소 침착, 멜라닌, 피부결 등 9가지 인체적용 시험을 완료했다. 그 결과 제품 1회 사용 직후 피부결이 매끄러워졌다 95%, 제품 1주 후 칙칙한 피부톤이 균일하게 환해졌다 100%, 제품 사용 2주 후 잡티, 기미, 주근깨가 옅어졌다 95.5%의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코리아나 앰플엔]

앰플엔센텔카밍샷 토너 패드를 출시했다. ‘병풀줄기세포(캘러스)배양액을 고농축 함유했다. 줄기세포는 이미 오래전의 이야기다. 끓이는 방식이 아닌 저온 추출법을 사용해 유효 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했다. 앰플엔이 만든 병풀 모양의 3중 레이어 패드가 민감해진 피부에 밀착해 빠른 수분·진정 효과를 돕는다. 가운데 펄프층이 유효 성분을 가득 머금어 피부에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며, 밀착력이 우수한 부드러운 레이온 소재를 양면에 적용해 세심한 케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듀이트리]

듀이트리‘24K 골드 리프팅 라인을 출시했다. 핵심 원료는 영지버섯과 금이다, 두 가지 주 원료를 바탕으로 에센스와 크림에 특허 성분을 추가해 각 제품의 효능효과를 배가하였다. ‘24K 골드 리프팅 에센스는 백미꽃 추출물을 담은 특허성분(특허번호:10-1768870/10-1127156)을 함유하였으며, 도톰한 제형이 피부 표면을 쫀쫀하게 감싸주어 당김 없는 은은한 윤기 피부로 가꿔준다. ‘24K 골드 리프팅 크림은 피부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아미노산에 착안, 아미노산복합물로 이루어진 특허성분(특허번호 : 0490212)을 함유했다. 리치하지만 부드러운 크림제형이 부드럽게 발리며 지친 피부에 탄력과 영양을 채워준다.

[대웅제약 이지듀]

이지듀가 이지듀RX’를 리뉴얼 출시했다. 병의원 전용 제품이다. 핵심성분인 DW-EGF(상피세포성장인자). EGF는 오래전의 트랜드다. DW-EGF와 함께 병풀추출물, 세라마이드 등을 함유했다.

이지듀RX 리페어컨트롤EGF’DW-EGF를 고함량(10PPM) 처방하여 식약처에서 유일하게 DW-EGF 성분으로 주름개선 기능성을 인증 받은 제품이다. 기존과 다르게 에어리스(Airless) 펌프를 도입한 용기를 적용하여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고 빛을 차단해 제품의 효과가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리뉴얼 되었다.

[제닉 셀더마]

셀더마가 마스크 속 시크릿 케어에 효과적인 언더마스크를 새롭게 출시했다.

셀더마 언더마스크U존 케어에 특화된 디자인으로 피부에 부착 후 마스크 착용 시 겉으로 보이지 않아 학교, 미팅, 출퇴근, 운동, 운전 등 실내외를 막론하고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쿨링 에이전트가 함유된 보습겔로 뛰어난 밀착력으로 편안한 밀착감을 선사하며, 티트리 추출물과 알란토인, 감초산 성분 등을 함유해 오랜 마스크 착용으로 지친 피부에 진정 효과와 보습 효과를 선사해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