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자원센터, 수거함 및 봉투 제작 보급
아모레, 회수·선별·파쇄 등 거쳐 재사용

유리병 화장품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시작됐다.

유리병 화장품은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럭셔리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일반 유리병과는 달리 다양한 색상으로 코팅처리 돼  재활용이 어려워 친환경 화장품 추구에 난제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오늘(15일)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와 ‘화장품 유리병 회수·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범사업은 아모레퍼시픽그룹 물류센터가 있는 경기도의 공동주택 중 화장품 유리병 수거함 설치가 가능한 곳으로 선정했고  지구의 날인 4월 22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는 화장품 유리병을 별도로 배출할 수 있는 수거함과 봉투를 제작해 보급하고, 수거된 화장품 유리병이 회수 및 재활용 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역할을 맡는다고 설명했다.

시범사업을 통해 수거한 유리병 화장품은 아모레퍼시픽이 구축한 화장품 용기 재활용 프로세스를 통해 회수·선별·파쇄되어 다시 고품질의 유리병 화장품으로 재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과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는  ‘화장품 유리병 회수·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다.(이미지=아모레 제공)
아모레퍼시픽과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는 ‘화장품 유리병 회수·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다.(이미지=아모레 제공)

아모레퍼시픽그룹 이상목 대표이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더욱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조금이라도 전달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이명환 이사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재활용이 어려운 화장품 유리병에 대한 회수와 재활용 체계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화장품 유리병 회수와 재활용에 대한 생산자 참여를 확대시키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09년부터 2023년까지 백화점, 마트, 아리따움 등의 매장에서 총 2,473톤의 화장품 용기를 수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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