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클렌징, 사드 등 외부환경 보단 실력 문제
상위 판매 10위권 중 5개가 중소 브랜드
브랜드 인지도 향사도 없고 가격 경쟁력 떨어져

세계 각국의 총 19,883개 클렌징 브랜드가 중국 티몰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브랜드는 총 1,764개가 진출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하지만 단 한 개 브랜드만 10위권에 진입해 저조하다.

특히 이 브랜드의 경우에도 국내 토종 브랜드라고 할 수 없다. 유니레버가 인수한 커버코리아의 AHC이기 때문이다. 특이한 점은 남성 전용 클렌징이다. 국내 대부분의 브랜드가 여성에 주력할 커버코리아는 남성을 공략해 성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티몰 한국관의 폼 클렌징 현황을 조사했다. 상위 판매 10위권에 알만한 브랜드는 유니레버의 커버코리아와 신세계인터내셔날, 이니스프리 등이나. 나머지는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 브랜드다. 유명한 아모레퍼시픽이나 엘지생활건강 등 대기업이나 잇츠한불이나 애경, 토니모리 등 중견 브랜드도 없다.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계속된 매출 감소에도 치밀한 시장 분석을 통한 품목 다각화 등 새로운 대응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사드와 단체관광객, 코로나 등 외부환경만 탓하고 있다. 실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격 경쟁력도 약하다. 중국의 최저가 브랜드는 g 0.09위안이지만 국내 브랜드는 최하 0.2위안에서 최고 0.9위안 대이기 때문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가 119위안으로 최고가다. 이어 AHC99위안, 이니스프리의 80위안, Histoire naturelle79위안 등이다.

월 판매량도 격차가 크다. 티몰 전체 클렌징의 최고 판매량은 28만개 이상이지만 국내 브랜드는 카버코리아의 AHC6만개 이상으로 5배정도다. AKF, 비디비치, 아임유니와 이니스프리는 3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브이티코스메틱, AHC(하이드라 B5 EX)Histoire naturelle는 만개 이상을 판매되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천 개이다.

팔로워 수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를 판매하고 있는 티몰 국제 수입마트가 2579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이니스프리가 1251만 명, AHC261만 명, 아임유니의 194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십만 명 이상의 확보하고 있다.

한편 한국관 티몰의 각 브랜드별 폼 클렌징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카버코리아의 AHC 온리포맨 폼 클렌징이다. 가격은 180g 6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62,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은 96.8만 명이다.

2위는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에이케이에프코스메틱의 AKF 자소엽 아미노산 폼 클렌징이다. 가격은 240g 47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6,000+이다. 팔로워 수는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은 99.1만 명이다.

3위는 티몰 국제 수입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 페이스 클리어 퍼펙트 클렌징이다. 가격은 120g 11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4,000+이다. 팔로워 수는 티몰 국제 수입품마트는 2579만 명이다.

4위는 다미인의 아임유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임유니 마일드 페이스 클렌징폼 이엑스이다. 가격은 120g 6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2,000+이다. 팔로워 수는 아임유니 플래그십 스토어는 194만 명이다.

5위는 이니스프리의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그린티 폼 클렌저 이다. 가격은 150g 6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0,000+이다. 팔로워 수는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는 1251만 명이다.

6위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브이티코스메틱의 브이티 코스메틱 VT 시카 마일드 폼 클렌저이다. 가격은 300g 63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7,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은 96.8만 명이다.

7위는 ()카버코리아의 ‘AHC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AHC 프리미엄 하이드라 B5 EX 수딩폼이다. 가격은 180g 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3,000+이다. 팔로워 수는 AHC 플래그십 스토어는 261만 명이다.

8위는 ()에이치엔컴퍼니의 ‘Histoire naturell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약산성 폼클렌징 락토바실러스 아미노폼이다. 가격은 120g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1,000+이다. 팔로워 수는 Histoire naturelle 플래그십 스토어는 30.2만 명이다.

9위는 이니스프리의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화산송이 모공 폼 클렌저이다. 가격은 300g 8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000+이다. 팔로워 수는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는 1251만 명이다.

10위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TFIT CLASS INCTFIT 클리어링 폼 클렌저이다. 가격은 120g 4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7,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은 96.8만 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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