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클렌징, 사드 등 외부환경 보단 실력 문제
상위 판매 10위권 중 5개가 중소 브랜드
브랜드 인지도 향사도 없고 가격 경쟁력 떨어져
세계 각국의 총 19,883개 클렌징 브랜드가 중국 티몰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브랜드는 총 1,764개가 진출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하지만 단 한 개 브랜드만 10위권에 진입해 저조하다.
특히 이 브랜드의 경우에도 국내 토종 브랜드라고 할 수 없다. 유니레버가 인수한 커버코리아의 AHC이기 때문이다. 특이한 점은 남성 전용 클렌징이다. 국내 대부분의 브랜드가 여성에 주력할 커버코리아는 남성을 공략해 성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티몰 한국관의 폼 클렌징 현황을 조사했다. 상위 판매 10위권에 알만한 브랜드는 유니레버의 커버코리아와 신세계인터내셔날, 이니스프리 등이나. 나머지는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 브랜드다. 유명한 아모레퍼시픽이나 엘지생활건강 등 대기업이나 잇츠한불이나 애경, 토니모리 등 중견 브랜드도 없다.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계속된 매출 감소에도 치밀한 시장 분석을 통한 품목 다각화 등 새로운 대응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사드와 단체관광객, 코로나 등 외부환경만 탓하고 있다. 실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격 경쟁력도 약하다. 중국의 최저가 브랜드는 g 당 0.09위안이지만 국내 브랜드는 최하 0.2위안에서 최고 0.9위안 대이기 때문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가 119위안으로 최고가다. 이어 AHC의 99위안, 이니스프리의 80위안, Histoire naturelle의 79위안 등이다.
월 판매량도 격차가 크다. 티몰 전체 클렌징의 최고 판매량은 28만개 이상이지만 국내 브랜드는 ㈜카버코리아의 AHC가 6만개 이상으로 5배정도다. AKF, 비디비치, 아임유니와 이니스프리는 3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브이티코스메틱, AHC(하이드라 B5 EX)와 Histoire naturelle는 만개 이상을 판매되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천 개이다.
팔로워 수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를 판매하고 있는 티몰 국제 수입마트가 2579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이니스프리가 1251만 명, AHC의 261만 명, 아임유니의 194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십만 명 이상의 확보하고 있다.
한편 한국관 티몰의 각 브랜드별 폼 클렌징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주)카버코리아의 AHC 온리포맨 폼 클렌징이다. 가격은 180g 6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62,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은 96.8만 명이다.
2위는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주)에이케이에프코스메틱의 AKF 자소엽 아미노산 폼 클렌징이다. 가격은 240g 47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6,000+이다. 팔로워 수는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은 99.1만 명이다.
3위는 ‘티몰 국제 수입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비디비치 페이스 클리어 퍼펙트 클렌징이다. 가격은 120g 11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44,000+이다. 팔로워 수는 티몰 국제 수입품마트는 2579만 명이다.
4위는 ㈜다미인의 ‘아임유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임유니 마일드 페이스 클렌징폼 이엑스이다. 가격은 120g 6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2,000+이다. 팔로워 수는 아임유니 플래그십 스토어는 194만 명이다.
5위는 이니스프리의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그린티 폼 클렌저 이다. 가격은 150g 6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30,000+이다. 팔로워 수는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는 1251만 명이다.
6위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주)브이티코스메틱의 브이티 코스메틱 VT 시카 마일드 폼 클렌저이다. 가격은 300g 63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7,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은 96.8만 명이다.
7위는 (주)카버코리아의 ‘AHC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AHC 프리미엄 하이드라 B5 EX 수딩폼이다. 가격은 180g 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3,000+이다. 팔로워 수는 AHC 플래그십 스토어는 261만 명이다.
8위는 (주)에이치엔컴퍼니의 ‘Histoire naturelle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약산성 폼클렌징 락토바실러스 아미노폼이다. 가격은 120g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1,000+이다. 팔로워 수는 Histoire naturelle 플래그십 스토어는 30.2만 명이다.
9위는 이니스프리의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화산송이 모공 폼 클렌저이다. 가격은 300g 80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000+이다. 팔로워 수는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는 1251만 명이다.
10위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TFIT CLASS INC의 TFIT 클리어링 폼 클렌저이다. 가격은 120g 45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7,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은 96.8만 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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