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 쿠션 등 친환경 용기 독자 개발
년 매출 50% 글로벌 뷰티업체서 달성
국내 화장품업계는 제조와 판매는 안정적일지 모르지만 원료나 용기 등 소재업계가 탄탄하지 않다.
문재인 전 정부 시절인 2019년 8월에 한-일 관계가 악화될 때 정부는 원료 등 소재산업에 대한 국산화를 강력히 추진하면서 화장품 원료도 사회적 관심사였다.
이때 의약품수출입협회가 발표한 ‘2018년 국가별 화장품 및 원료 수입 현황’에 따르면 화장품 원료 수입규모는 약 7천억원(5억 7,352만 달러)로 파악됐고 이후 발표가 없어 원료의 국산화에 대한 측정이 어렵다.
화장품 용기의 경우에도 중소업체가 난립하는 등 원료와 비슷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중국의 업체들이 개발한 화장품 용기가 국내에 진출해 위기를 맞고 있다.
중국의 화장품용기의 년 간 수입액은 정확하게 집계되지 않지만 일부 화장품업계 관계자들은 가격이 싸고 품질에 특별한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토종 용기생산 선두업체인 주식회사 삼화가 최근 경기도 의왕시 본사에서 ‘2024년 용기 트렌드’란 발표회를 가졌다.
삼화는 그동안 독자적으로 개발한 쿠션, 에센스, 선스틱 등 다양한 용기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모든 용기는 리필이 가능한 디자인이다. 또 일부 용기는 특허를 출원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강호상 삼화 부사장은 “이번에 개발한 용기는 탄소 중립 등 지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각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ESG경영 활동을 반영한 친환경 용기가 특징이다”고 강조했다.
또 “화장품 용기는 내용물의 오염과 변질을 방지하고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을 모두 고려해서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면 클렌징 밤은 물과 접촉 시 제형의 변화가 발생하고, 쿠션은 세균번식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강 부사장은 “국내 용기업체가 앞으로 중국의 저가 용기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각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용기를 개발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해외 수출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강 부사장은 “현재 삼화는 년 간 1,5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고, 이 가운데 50% 정도의 매출은 해외 글로벌 뷰티사들로부터 얻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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